합동 총실위, 총신 사태 수업 거부자들 구제키로 결의 확인

  • 입력 2018.04.24 15:00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장합동(총회장 전계헌 목사) 제102회기 제3차 총회실행위원회가 지난 20일 열려 총신 사태로 수업을 거부한 졸업대상자들에게도 강도사고시에 응시할 수 있도록 한다는 지난 결의를 재확인했다.

총실위는 1월4일 2차 회의에서 ‘총신 사태로 수업 거부한 총신신대원 졸업대상자 가운데 특별과정을 수료한 자에 대해 강도사고시에 응할 수 있도록 한다’고 결의한 바 있다.

하지만 고시부(부장 이종철 목사) 임원회가 총신신대원 졸업장이 없는 응시자에 대해 헌법에 의거해 강도사고시에 응시할 자격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문제가 발생한 것.

이에 총실위가 3차 회의에서 지난 결의를 재확인함과 동시에 “고시부가 전체회의를 열어 이 결의를 수용여부를 결정짓도록 지시하고, 그때까지 총회본부에서 강도사고시 관련 서류 및 행정지원을 중지한다”고 결정했다.

이날 총실위에서는 예상과는 달리 빠른 시간에 결정이 내려졌다. 총신운영이사장 강진상 목사가 “고시부 임원회가 전체회의를 소집해 총회실행위원회 결의를 수용하도록 지시하고, 수용 결정이 있을 때까지 강도사고시 관련 행정을 중지해야 한다”고 제안했고, 별다른 이의 없이 통과됐다.

따라서 총실위의 결정대로 이뤄질 경우 총장 사퇴를 촉구하며 수업거부에 참여함으로 졸업을 거부한 176명이 총회 차원에서 구제받을 수 있을 것인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와 관련해 전계헌 총회장은 “위원들이 이미 가야 할 방향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고시부 문제가 빨리 끝난 것으로 보인다. 고시부가 총회장 지시를 잘 받겠다고 약속했기에 잘 되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총실위에서는 ‘합동교단 소속 목회자와 신학교수들을 대상으로 왜곡 보도한다’며 ‘바른믿음’ 사이트를 운영하는 정이철 목사를 총회 이단(사이비)피해대책조사연구위원회(위원장 김영남 목사)에 넘겨 신속하게 다룬 후 보고토록 했다.

이날 총실위에서는 정이철 목사에 대해 △교단과 단절한 칼 매킨타이어의 신근본주의 분리주의 특징을 갖고 있다 △총신사태에 대해 김영우 총장측 입장을 일방적으로 대변하는 등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 △교단 지도자와 신학자들을 반개혁주의로 호도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이 문제와 관련해 총회임원회는 지난 20일 제20차 회의를 열어 다룬 바 있다.

이날 서기 권순웅 목사는 “총신비상사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교단 내 건전한 목회자와 신학교 교수에 대해 오순절운동이나 신사도운동 등 불온 신학사상으로 무차별 매도하고 있다”면서 “총신대 교수들에게 의뢰해 감수한 결과 정이철 목사는 신근본주의 분리주의 특징이 있으며, 총신사태에 대해 김영우 총장측 입장을 일방적으로 대변하는 등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기에 그의 신학사상 및 이단성을 긴급하게 조사해 처리해야 한다”고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