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총 “탈북 여종업원들 북송 절대 불가”

  • 입력 2018.05.24 17:34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엄기호 목사)가 지난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탈북 여종업원의 북송은 절대 불가하다”고 밝혔다.

한기총은 “탈북 여종업원들은 귀순하여 주민등록번호까지 받은 엄연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서 “남북대화에 있어서 이들이 왜 정치적 희생양이 되어야 하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결코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는 것이 국가의 안보이며 국민의 안전”이라며 “국민의 안전은 반드시 지켜야 할 대상이지, 이를 담보로 다른 무언가를 얻으려 해서는 안 된다”고 경계했다.

또한 “이미 대한민국에 정착하여 살아가고 있는 탈북 여종업원들을 찾아내어 송환의사를 묻는 것 자체가 심각한 인권유린이다. 공개적으로 북송을 거부하면 북한에 남겨진 그들의 가족은 숙청당할 수밖에 없는, 가족이 볼모가 되어있는 상황에서 이들이 어떻게 공개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겠으며, 언론과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은 이러한 상황을 역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할 수 있겠는가”라고 비판했다.

나아가 “현재 우리나라에는 3만여 명의 탈북민이 거주하고 있다. 이들 역시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 살아가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만일 정부가 이번 탈북 여종업원 사건을 협상의 대상으로 삼는다면, 3만여 명의 탈북민까지도 언제든지 북한의 요구에 따라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해외에 숨어있는 탈북 동포들의 희망을 꺾는 일인 동시에 필요에 따라 국민을 사지(死地)로 내몰 수 있는 나라라는 오명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했다.

한기총은 “대한민국으로 귀순한 탈북민이 잘 정착하고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기를 기도하며, 자유를 찾아 탈북한 사람들이 강제 북송되지 않도록 정부가 중국 등의 나라에 협력을 요청할 것을 촉구한다”며 “또한 북한의 인권문제에 대해서 언제든 협력할 것을 밝히며, 국제사회와 함께 관심을 가지고 해결해 나갈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