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리교 양성평등 어디까지 왔나?”

  • 입력 2018.06.22 17:32
  • 기자명 강원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리교회 내 12개의 여성단체 연합체인 ‘감리교여성연대’가 4월에 열린 전국 11개 연회를 모니터링하고 감리교회가 양성평등을 얼만큼 실천하고 있는지 조사한 뒤 ‘2018 기독교대한감리회 연회를 지켜본 감리교여성연대 정책 제안’ 문건을 발표했다.

여성연대는 먼저 8개 연회에서 ‘양성평등, 성폭력 예방교육’에 대한 건의안이 통과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전하는 한편, 여전히 여성을 부정하는 발언이나 이 시대 여성들에게 가해지는 폭력을 외면 또는 옹호하는 모습에 실망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여성연대는 “제31회 입법의회에서 통과된 성별·세대별 할당제를 이권의 문제로 생각하거나 정서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모습이 발견됐다”며 “보다 민주적인 의회 구성과 운영을 위해 마련된 할당제가 소기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적극적 소통, 각 연회 구성원들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그러나 여성연대는 “성별·세대별 할당제 시행 이후 2번째를 맞은 2018년 연회에서 여성 연회원들의 참여가 확대된 것이 눈에 띈다”며 남성목회자와 여성목회자가 성찬을 공동으로 집례하거나 예배와 설교를 여교역자에게 맡겨 기울어진 성별 균형을 바로잡기 위해 노력한 점이 돋보였다고 평가했다.

여성평신도 대표들이 행정총회 대표 선출시 자리를 지키거나 분과위원회 상임위원 선출 등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 여목회자들과 여성평신도 대표들이 서로를 격려하고 지지하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며 “이는 할당제 도입으로 여성들이 의회의 일원이자 주체로서 존중받아가는 모습”이라고 분석했다.

이밖에도 여성연대는 평신도 세대별 할당이 개교회, 지방회에서부터 준수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고 특히 20~30대 청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안배하고 의견을 경청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32회 행정총회의 결의사항인 “모성보호를 위한 정책 연구와 수립”을 위해 노력하고 나아가 각 분야의 여성정책을 연구, 수립할 책임 기관을 설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감리교여성연대는 감리교여성지도력개발원, 목회자부인연합회, 여교역자회, 여장로회, 청년회전국연합회, 3개 신학대학 여동문회와 여학생회 등이 함께 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