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 부서기 후보 문제로 교단 내분 조짐

  • 입력 2018.08.21 09:16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장합동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이은철 목사)가 2005년 합동원칙을 무시하고 총회 임원 특정 입후보자의 서류를 반려키로 해 교단 내 내분 조짐이 심각해지고 있다.

예장합동과 예장개혁은 지난 2005년 9월27일 제90회 총회에서 합동총회를 열고 현재의 ‘하나 된 예장합동’으로 성장 발전해 왔다. 당시 이들은 △양 교단은 목사 장로의 역사성을 인정한다 △양 교단은 각 노회(21당회)를 인정한다 △양 교단의 총대(목사 장로)를 인정한다 △양 교단은 역사성(총회장, 장로부총회장, 총회임원, 총회총대, 노회장, 노회임원) 등을 인정한다는 합동원칙도 발표한 바 있다.

이처럼 성공적인 교단 합동으로 기록되며 국내 최대 교단으로 자리매김한 예장합동이 최근 선거관리위원회의 이와 같은 결정으로 교단 내 구 개혁측의 감정이 격화되는 사태로 치닫고 있다.

선관위가 7월23일 제6차 전체회의를 열고 제103회 총회임원과 상비부장, 공천위원장, 재판국원, 선거관리위원, 총회 기관장 접수 현황을 확인하면서 총회부서기에 입후보한 김○○ 목사의 서류를 반려하고 등록금을 반환키로 만장일치 결의함에 따른 것이다.

김○○ 목사는 구 개혁측 인사로 2005년 교단 합동에 의해 현재의 합동 소속이 됐다. 그는 교단 합동 이전 개혁교단 시절 2차례 총대로 파송됐고, 교단 합동 이후 6차례 총대로 파송된 바 있다. 총회 임원에 입후보하기 위해서는 7회 이상 총대로 파송된 자여야 한다는 자격요건을 갖추고 있지만 선관위는 개혁교단 시절 총대 파송 경력을 인정하지 않았다.

이렇게 되자 예장합동 전남제일노회 노회장 강민수 목사 외 노회원 일동은 7월30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선관위의 위 결의는 제90회 총회 결의로 채택한 ‘합동 정신’을 송두리째 무시한 행위로써 총회 결의를 위반한 위법 행위”라고 성토했다.

또한 “제90회 총회시 양측이 합의하여 결의한 ‘역사 공유’의 정신을 위반한 탈 역사적 행위로써 교단의 화합과 발전을 저해한 해 총회적 결의”라며 “선관위의 위법성과 해 총회적이고 편향적인 결의에 대한 시정을 요구하며, 정당한 절차에 따라 7월 24일자로 제출한 당사자와 소속 노회의 <이의 신청서>를 받아 심의 해 줄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선관위는 지난 17일 제103회 총회 임원 선거 후보 확정을 위한 선관위 전체회의에서 부서기 후보 확정 여부를 놓고 무기명 비밀투표를 실시한 결과 이○○ 목사와 정○○ 목사를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목사의 건은 다루지 않았다.

그러자 이번엔 총회장이 나섰다. 전계헌 총회장은 8월20일자로 ‘제90회 합동총회 당시 역사성은 반드시 인정해야 합니다’ 제하의 담화문을 발표했다.

전 총회장은 “최근 총회선거관리위원회가 구 개혁측의 총회총대 경력을 인정하지 않아 문제가 되고 있다. 2012년 선거관리위원회는 제97회 총회에서 구 개혁측 박종일 목사가 고시부장에 출마할 때 총대횟수를 인정하여 후보자 자격을 부여한 적이 있다”고 지목하고 “총회의 모든 행정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97회 당시는 인정하고 지금은 안 된다면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만일 선거관리위원회가 양 교단의 합동정신의 역사성을 무시하고 일을 진행한다면 교단은 엄청난 소용돌이에 휘말릴 것이다. 양 교단이 합의한 역사성 공유는 교단의 화합과 발전을 위해 지켜져야 한다”면서 “양 교단이 합동한 지 13년이 지났는데 이런 문제가 불거진다는 것은 교단의 수치요, 교단이 발전하지 못하고 퇴행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극히 상식적인 예기를 문제로 만들어 비화시키는 것은 결코 교단의 미래를 보아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질타했다.

전 총회장은 선거관리위원회를 향해 공명정대하게 처리할 것을 엄중하게 요구했다. 전 총회장은 “전국교회가 공감하지 못할 미숙한 행정처리로 교단에 오점을 남기면 결코 안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바르게 처리해 주시길 바란다. 지금까지 합동하여 잘 지내왔는데 전혀 예기치 못한 일로 인하여 교단이 반목하는 구실을 제공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총회장은 제90회 총회 시 양 교단이 합동한 정신을 재차 확인하여 구 개혁측 회원님들께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교단간 합동 논의와 시도는 수차례 있어왔지만 예장합동만큼 교단합동을 성공적으로 이뤄낸 곳은 없다고 평가받아 왔다. 하지만 구 개혁측 인사의 총대 경력을 인정하지 않음으로 발발된 이번 사태는 자칫 진골과 성골 논란으로까지 비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교단 안팎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계헌 총회장까지 담화문을 발표하고 선거관리위원회의 공명정대한 처리를 요구한 가운데 선거관리위원회가 어떤 결정을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