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 ‘총신 정상화 백서’ 발간

  • 입력 2018.09.04 10:27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교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총신대학교 사태 경과를 종합한 <총신 정상화 백서>가 발간됐다.

예장합동(총회장 전계헌 목사) 제4차 총회실행위원회가 8월30일 대전중앙교회(고석찬 목사)에서 열린 가운데 이 백서를 총신대 문제와 관련한 총회대책위원회 최종 보고로 받고, 총신 사태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함께 기도하기로 했다.

총실위 회의에서는 총신 사태 경과를 담은 <총신 정상화 백서>를 참석자들에게 배포하고, 서기 권순웅 목사가 그간의 경과를 요약해 설명했다.

<총신 정상화 백서>에는 ‘총신대 사태의 전개와 총회(임원회)의 대응’ ‘학교 구성원들의 대응’ ‘교육부 개입과 처분’ ‘소송 현황과 법적 대응’ ‘의미와 과제’ ‘향후 전망’ 등 총신대 사태와 관련한 각종 자료와 경과, 내용 등을 망라됐다. 특별히 향후 전망에서는 임시이사의 역할과 이사회 복원까지의 과정, 교육부 처분 이행시 향후 로드맵 등 총대들이 관심을 가질 내용들도 수록됐다.

백서에서는 임시이사 이후의 로드맵에 대해 ‘임시이사회는 총회와 대화를 통해 종교사학 본연의 정체성을 담보하는 현행 정관으로의 복구를 추진하게 될 것이다. 대폭적인 개정은 어렵더라도 학교를 사유화하고 학교 본연의 정체성을 유린한 조항에 대한 복구 차원의 개정은 가능할 것이라는 것이 법조계의 분석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임시이사회는 정이사들이 구성되면 그 역할을 마치게 되는 구조임으로 임시이사회가 해야만 할 임시적이고 시급한 조치들을 이행하는 것과 동시에 총회와 학교 구성원들과 함께 정이사 구성에 보다 큰 비중을 두고 소통과 협력을 해야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를 위해 총회적 차원에서 별도 팀을 만들어 효과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총회장 전계헌 목사는 “백서에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기도와 눈물이 담겼는지 모른다”며 총대들이 백서를 꼼꼼히 읽어줄 것을 당부했다.

직전 총신운영이사장 강진상 목사는 “관선이사를 총회와 학생들이 불러들인 것으로 본말이 전도돼서는 안 된다”며 “관선이사를 불러들인 주범은 김영우 목사와 그 부역자들”이라고 지적했다.

또 “총신대 사태와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기 위해서는 총신운영이사회가 법적 구속력을 갖는 기관이 돼야 한다”며 이를 위한 총회규칙 개정을 주문했다.

<총신 정상화 백서>는 103회 총회 때도 배부될 예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