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퀴어축제, 광장사용 허가도 안전도 없었다

  • 입력 2018.09.16 17:35
  • 기자명 강원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기변환_IMG_6365.JPG
인천퀴어축제 퍼레이드 차량이, 별도의 차량 통제 없이 반대집회 참가자들과 부딪혀 혼선을 빚고 있다.

“아이들이 짙은 화장과 화려한 의상을 입고 노래소리에 맞춰 추믈 추거나 사회자의 소리에 맞춰 소리 지르기도 했습니다. 퍼레이드 차량 주변으로 아이들이 인도 쪽에 꽉 차있었고, 차량통제도 하지 못해 도로를 지나는 차량, 반대시민들이 안전을 위협받을 정도였습니다. 그 와중에도 그들(퀴어축제 측)은 아이들을 선동하면서 노래를 불렀습니다.”

지난 8일 동인천역 북광장에서 열린 제1회 인천퀴어문화축제를 우려의 시선으로 지켜본 인천 송림초등학교 학부모 최보라 씨의 목격담이다.

인천퀴어축제조직위원회(이하 인퀴위)는 인천동구청의 광장사용불허 결정에도 불구하고 경찰에 집회 신고를 한 뒤 퀴어축제를 강행했다. 아이러니하게도 구청이 불허한 축제 진행에 인천 중부경찰서 소속 경찰인력들이 동원돼 축제 참가자들을 비호하는 모습이 곳곳에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인천퀴어반대대책본부(이하 대책본부)는 축제가 열리기 한 주 전 이미 인천퀴어축제 개최를 반대하는 뜻을 담은 1만명의 탄원서를 인천시장과 인천동구청에 제출하는 등 반대의 목소리를 높여왔다. 축제 당일 곳곳에서도 대책본부의 반대집회를 비롯해 인천 송림초 등 인천지역 학부모들의 항의가 있었다. 설상가상 선두에 서서 축제 반대를 외치던 한 목회자는 수갑을 채워 연행하는 등 경찰의 편파적 공권력 행사가 이어졌다.

이에 인천퀴어반대대책본부를 비롯 시민단체와 기독교계가 일제히 성명서를 발표하고 인천퀴어축제조직위원회와 인천동구청, 인천 중부경찰서의 행태를 규탄하고 나섰다.

12일 인천 송림초등학교 퀴어축제 반대 학부모 일동(이하 학부모 일동)은 “인천 동구는 학교 및 주택 밀집지역이며 구도심으로 노인인구가 많은 지역이라는 특징을 안고 있다. 인퀴위와 연대단체들은 대다수 주민이 반대할 것이 자명함에도 소수자들의 인권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오히려 대다수를 역차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학부모 일동은 이어 “인퀴위와 연대단체들은 반대집회에 참가한 학부모들과 시민들의 몸에 상처를 입히고 정신척 피해를 입혔다. 또한 학부모들을 혐오세력으로 단정 짓고 매도하며 거짓선동으로 언론전을 펼쳐 학부모들의 마음에 심각한 상해를 입혔다”며 학부모들의 육체적 정신적 피해 보상을 요구했다.

학부모 일동은 중립을 지키지 않은 언론 보도와 인천 중부경찰서를 비판하기도 했다. 이들은 “언론은 반대 집회자들을 용역 혹은 보수 기독교 세력이라고 매도했지만, 언론이 말하는 보수 기독 단체들보다 인천 동구 주민이 더 많았다. 동성애 혐오 세력들 보다, 미래를 걱정하기에 자기 목소리를 내는 젊은 청춘들이 더 많았음을 언론과 인퀴위는 기억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국가기관인 경찰이 집회신고를 했다는 이유로 불법축제 참가자들의 안전만을 생각하며 반대하는 시민들을 방패로 세우고 시민들을 밀어붙였다”며 “엄연한 불법임에도 경찰은 퀴어축제 퍼레이드를 비호하며 교통을 통제했고, 위협적인 경찰들 앞에 신호를 기다리던 시민들은 죄라도 지은 것처럼 하염없이 기다려야 했다. 인천 중부서는 반성하고 사죄하라”고 강조했다.

크기변환_IMG_6362 (1).JPG
인천 송림초등학교 한 학부모가 퀴어축제 측으로부터 공격을 받고 119 구조대원의 도움을 받고 있다.

대책본부는 인퀴위와 연대하고 있는 정의당의 행태를 규탄하고 나섰다. 이들은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조율하여 시민의 의견을 대변해야 하는 정당이 동성애자라는 일부 사회구성원들의 입장만을 받아들이고, 대다수 인천시민의 반대 의견은 배척하고 무시하는 비민주적 행태를 보이는 데에 통탄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대책본부는 “정의당은 의정활동을 통해 동성애와 에이즈가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에이즈 치료비로 천문학적인 국민 혈세가 투입되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국민의 건강과 늘어나는 사회적비용의 심각성은 외면한 채 마치 동성애자들만의 국회의원인 것처럼 편향된 행보를 보여왔다”며 “표와 인기를 얻기위해 편중된 행보에서 벗어나 다양한 구성원의 소리를 수렴하여 진정으로 시민의 의견을 대변하는 정당이 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퀴어축제의 광장사용을 불허한 인천동구청에 대해서는 ‘소신행정’이라는 호평을 전했다. 대책본부는 “동구청은 안전사고 발생을 우려하여 광장사용 불허결정을 내렸고, 인퀴위의 강행으로 결국 인천시민의 거센 저항이 있었다. 이로 인해 경찰병력만 900명이 넘게 출동하여 안전이 중요한 이유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광장사용을 불허한 것은 공무원의 의무이자 책임이며 소신있는 행정의 본보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기독교대한감리회 중부연회 인천동지방 목회자들도 성명서를 발표하고 인퀴위와 경찰 공권력에 강력한 항의의 뜻을 전했다. 이들은 인퀴위에 “불허한 집회라도 벌금을 내고 행사를 강행하면 되는 것인가? 자신의 자유를 제한한다면, 법은 돈으로 쉽게 때울 수 있는 것인가?”라는 의문을 던졌다.

편향된 법 집행을 강행한 경찰을 향해서도 “퀴어문화축제에 반대하는 시민들을 심하게 통제한다는 이유로 항의했던 탁 모 목사를 현장에서 경찰이 수갑을 채워 연행했다”며 인천퀴어문화축제야말로 동구청이 광장사용을 불허한 불법집회였는데, 반대 측을 연행한 것이 정당한 법 집행이었는지 반문했다.

끝으로 목회자들은 언론의 편향된 보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언론은 성소수자들의 입장만 옹호하고, 이에 반대하는 선량한 시민들을 시대착오적이며 혐오와 폭력 세력으로 왜곡하고 있다. 진실만 보도하라”고 강권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