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 문화재 관람료 징수는 부당해” 시민단체들 천은사 항의방문

  • 입력 2018.10.30 09:12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종교투명성센터와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 국립공원을 지키는 시민의 모임을 비롯해 불교개혁행동 등 불교단체까지 7개의 시민단체가 화엄사의 말사인 천은사를 항의방문하고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국민을 희생양으로 한 더 이상의 위법한 문화재 관람료 징수를 중단할 것”을 요구하며 현수막을 펼치고 방문자들에게 유인물을 배포하는 등 행동에 나섰다.

그간 불교 사찰의 ‘문화재 관람료’ 징수는 꾸준히 사회적으로 문제가 제기된 바 있다. 기독교계에서도 한국교회언론회 등 단체들이 폐지 주장을 펼쳐오기도 했다.

그 이유는 산에 오르는 입구에서 ‘문화재 관람료’를 징수함으로써 사찰을 방문하지 않고 단순히 산에 오르기 위한 목적을 가진 사람들에게조차 무작위로 마치 ‘입장료’인 듯 일괄 적용했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막대한 ‘문화재 관람료’가 얼마나 걷히는지, 어떻게 쓰이는지 불투명하다는 문제제기도 함께였다.

이날 시민단체들은 미리 예고한 대로 천은사 매표소를 방문했으나 매표소 직원들은 철수한 상태로 문화재 관람료 징수가 중단된 상태였다고 전해졌다.

이들은 매표소 앞에서 ‘불법적인 문화재 관람료 징수 즉각 중단하라’는 현수막을 펼쳐들고 관람객들에게 유인물을 배포했다. 그럼에도 일부 방문객들은 관람료를 내기 위해 현금을 준비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지만, 대다수의 통행자들은 격려와 지지의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화엄사 주지 덕문스님을 면담한 시민단체들은, 주지가 일방적으로 천은사만 매도당하는 현 상황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시민사회가 이러한 위법한 문화재 관람료 징수를 하도록 근본적인 원인을 제공한 정부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내주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했다.

아울러 정부가 화엄사의 요구안을 수용할 경우 천은사의 문화재 관람료 징수를 중단할 뜻도 있다고 했다고.

시민단체들은 기자회견 당일 일시 중단된 위법한 문화재 관람료 징수가 지속될 것이 예상된다면서 향후 공익소송단을 모집하고 소송을 통해 위법한 문화재관람료 징수 중단을 압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