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신 내 개혁측 등 4개 교단, 탈퇴의사 밝혀

  • 입력 2018.11.02 17:58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백석대신과 교단통합을 이뤘던 예장개혁 등 4개 교단이 최근 탈퇴의사를 밝히고 독자 노선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 당시 합의했던 원칙들이 지켜지지 않았다는 이유다.

이와 관련해 조성훈 목사는 “백석대신측이 통합 당시 제시했던 합의내용 중 기본 2개항이 지켜지지 않았다. 더 이상 함께할 이유가 없어 2일부로 백석대신을 공식 탈퇴한다”고 밝혔다.

조 목사가 언급한 2개항은 증경총회장 예우와 인준신학교 문제다. 조 목사는 “증경총회장 예우 약속도 지켜지지 않았고, 인준신학교 재산을 유지재단에 편입하지 않으면 취소하겠다고 일방적으로 통보받았다”며 “이러한 이유로 이미 천안 백석신학교 임용석 학장도 개혁측으로 돌아갔다”고 주장했다.

또한 “통합 원칙에 의해 실천신학대학원 ATA 과정을 만든 후, 통합한 목회자들에게 총동문 자격을 부여한다는 이유로 교육원에서 교육한 바 있다. 이를 기존 백석 목회자들에게는 ‘미자격자 보수교육’이라고 지칭했다. 이것이 통합정신인가”라고 물었다.

조 목사는 “진실이 결여된 통합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약속을 믿고 통합에 참여한 교단과 교회들에게 상처만 줬다”며 “통합은 교단의 크고 작음을 떠나 하나가 되는 것이다. 마치 갑과 을의 관계처럼 여기는 일부 관계자들의 행태는 사라져야 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조 목사는 “11월 중에 1000여교회가 함께하는 새로운 교단에 가입하기로 했다. 개혁주의 보수신학 아래 문호를 개방해 교단들을 지속적으로 영입할 것”이라며 “모든 것을 내려놓고 교단을 섬기면서 후학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다시는 이런 아픔이 없길 바란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