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 유관순연구소 3.1운동 100주년 국제학술심포지엄 개최

  • 입력 2019.04.03 15:14
  • 기자명 김민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백석대학교(총장 장종현) 유관순연구소는 지난 1~2일 교내 본부동 국제회의실에서 ‘3.1운동 100년 그리고 세계평화’라는 주제로 3.1운동 100주년 기념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국사편찬위원장을 지낸 이만열 교수(숙명여대 명예교수)는 ‘3.1운동과 세계평화’라는 주제의 기조강연으로 그 시작을 알렸다.

이 교수는 “3.1운동을 지칭하는 용어는 최근에 와서 ‘운동’이라는 용어 대신 ‘혁명’이라고 불러야한다는 주장이 점증하고 있다”며 “기존의 어떤 체제를 삽시간에 뒤엎어버린 그런 혁명은 아니었지만, 수백수천년 진행된 봉건왕조를 백성이 주인이 되는 주권재민의 나라를 만들게 되었다는 것이 곧 혁명”이라는 것.

그는 “대한제국이 망한지 9년, 일제의 폭압 하에서도 백성이 주인공인 나라 대한민국(임시정부)을 탄생시킨 것이 ‘3.1혁명’에서 시작되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날 시작된 3.1운동 100주년 기념 국제학술심포지엄은 개회식에 장종현 백석대 총장을 비롯해 양승조 충남도지사, 구본영 천안시장, 이규희, 박완주, 윤일규 국회의원, 인치견 천안시의회 의장, 윤황 충남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국제학술대회인 만큼 중국, 일본, 대만, 프랑스, 알제리 등지의 학자들이 참석해 발표에 나섰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