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핵심코드

  • 입력 2019.04.12 09:03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동욱 목사2.jpg

설동욱 목사(예정교회) 

다니엘 2장 19~23절

19이에 이 은밀한 것이 밤에 환상으로 다니엘에게 나타나 보이매 다니엘이 하늘에 계신 하나님을 찬송하니라 20다니엘이 말하여 이르되 영원부터 영원까지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할 것은 지혜와 능력이 그에게 있음이로다 21그는 때와 계절을 바꾸시며 왕들을 폐하시고 왕들을 세우시며 지혜자에게 지혜를 주시고 총명한 자에게 지식을 주시는도다 22그는 결코 은밀한 일을 나타내시고 어두운 데에 있는 것을 아시며 또 빛이 그와 함께 있도다 23나의 조상들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이제 내게 지혜와 능력을 주시고 우리가 주께 구한 것을 내게 알게 하셨사오니 내가 주께 감사하고 주를 찬양하나이다 곧 주께서 왕의 그 일을 내게 보이셨나이다 하니라

기독교인의 핵심 코드는 ‘십자가와 부활’이며 개인의 삶에서의 핵심 코드는 ‘감사’입니다. 왜 감사가 그토록 중요한가 하면, 감사는 나를 건강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없는 것을 생각하면서 불행하거나 자기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분노하면, 내가 품고 있는 칼이 나를 찌르게 됩니다. 결국 상처만 받고 수명만 단축됩니다. 그러므로 감사는 모든 것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받아들이게 하는 축복의 통로인 것입니다. 인도의 시인 타고르는 “감사의 분량이 곧 행복의 분량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우리가 감사해야 하는 이유는 나 자신이 행복하기 위해서입니다. 기적을 만들어내는 행복의 핵심 코드가 감사이기에 우리는 범사에 감사해야 합니다. 가나출판사에서 나온『기적의 피아노』라는 책은 시각장애를 가진 피아니스트 예은이의 꿈을 담은 희망 연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이 아이는 눈도 보이지 않고 악보도 볼 수 없는 아이입니다. 그런데 예은이는 피아노를 치면서 ‘똑같이 생긴 돌이 어떻게 다른 소리를 낼까?’ 라는 신비함에 마음을 빼앗겼습니다. 그래서 엄마가 흥얼거리는 노랫소리를 듣고 피아노로 소리를 맞추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모습을 보고 주변에서는 그를 천재라고 불렀습니다. 방송국과 여러 행사에서도 섭외가 들어왔습니다. 그러나 악보를 볼 수 없어서 콩쿠르에 한계를 느끼던 예은이는 자신의 꿈에 대한 생각을 바꾸었습니다. ‘마음을 비추는 피아니스트가 되자.’ 장애의 한계를 느낀 한 어린아이도 절망 속에서 긍정적인 생각을 했습니다. 피아노의 소리가 다 다르듯이 자신의 장애도 다른 사람과 다를 뿐이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한 것입니다. 요즘의 연약한 아이들처럼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였습니다. 또한 그렇게 하기까지는 어른들의 도움도 컸습니다. 결국 어린 예은이의 밝고 긍정적인 생각이 그의 인생에 기적을 불러오게 되었습니다. 눈을 뜨는 것이 기적이 아니라 그의 삶이 행복해진 것이 기적입니다. 이처럼 감사는 우리 삶의 윤활유 역할을 합니다. 삶이 삐걱거릴 때도 감사를 통해 평안해질 수 있고 찬송을 통해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어떤 부부가 헤어지기로 결심하고 목사님을 찾아와 상담했습니다. 목사님께서 주례도 해주셨지만 더 이상 결혼생활을 유지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한참 이야기를 듣던 목사님이 특단의 조치를 내렸습니다. 집에 가서 지금부터 한 달 동안 감사 노트를 써오라는 것이었습니다. 서로를 만나서 좋았던 일 한 가지와 감사한일 10가지를 매일 써서 한 달 후에 가지고 오라고 했습니다. 한 달 후에 감사 노트를 가지고 오면 그 노트를 보고 기도해 주겠다고 하고 돌려보냈습니다. 한 달이 지났습니다. 부부가 목사님을 찾아왔는데 신혼부부처럼 해 맑은 모습으로 왔습니다. 감사가 이들을 변화시킨 것입니다. 감사는 하나님을 위해서가 아니라 나를 위해서 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내가 살기 위해서 감사해야 합니다. 다니엘은 자신의 위기를 감사의 키워드로 해결해나간 사람입니다. 본문 말씀은 바벨론 느부갓네살 왕이 ‘큰 신상’ 꿈을 꾸었을 때의 일입니다. 꿈을 해석하지 못해 불안에 빠진 느부갓네살은 박수와 술객 등 갈대아 술사들을 불렀지만 해석하는 자가 없어 모두 죽이라고 명했습니다. 그 소식을 들은 다니엘은 왕을 찾아가서 시간을 주면 그 꿈과 해석을 해드리겠다고 약조하고 세 친구와 함께 기도했습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 밤에 이상을 통하여 “은밀한 것”(19절)을 보여 주셨습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을 체험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계시를 통해 느부갓네살의 꿈과 그 해석을 알게 된 다니엘이 하나님께 감사 찬송을 드린 것이 본문의 내용입니다. 그렇다면 감사의 핵심 코드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찬송과 기도입니다. 다니엘의 찬송에는 몇 가지 고백이 나옵니다. 지혜와 능력이 하나님께 있으며, 왕들을 세우시고 폐하시며 총명을 주시는 분이 하나님이심을 찬송했습니다. 그리고 빛이 그에게 있기에 어두움을 물리치고 구한 바를 응답하신다고 찬송했습니다. 이 엄청난 하나님을 아버지로 섬기는 우리는 무조건 감사할 것밖에 없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