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식을 통한 삶의 회복(사 58:8~9)

  • 입력 2019.05.16 09:49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예환 목사.jpg

조예환 목사(갈보리교회)

[프로필]

▣ 총회부흥사회 대표회장 역임

▣ 한국기독교영풍회 대표회장 역임

▣ 부천 세이레기도원 원장

언젠가 중국 단기선교를 다녀오는데 백두산 쪽에서 배를 타면 24시간이 걸린다고 해서 배표를 받고, 비행기로 갈아타고 두 시간 만에 돌아온 적이 있습니다. 이처럼 인생도 완행이 있고, 급행이 있습니다. 천천히 가는 것도 있지만, 빠르게 가는 것도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문제를 만났을 때 광야에서처럼 40년 동안 빙글빙글 돌며 제자리걸음할 때도 있지만, 하나님이 원하시는 대로만 하면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금식을 해야 할 때

본문 말씀에서 “네가 부를 때에”란 기도하는 것이요, “네가부르짖을 때에”란 금식기도를 말하는 것입니다. 인생을 살며 막혀 있어 답답하거나, 상황에 묶여 있거나 갇혀 있거나할 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금식을 행하면 묶인 것을 풀어주시고 갇힌 것을 열어주실 것입니다. 신속하게 급속하게 병든 것도 치료해주실 것입니다.‘금식’은 곡기를 끊는 것입니다. 그와 함께 모든 것을 멈추고 하나님만 바라보는 것입니다. 평소대로 기도해서는 안 될 것 같은 절박한 문제가 찾아왔을 때 금식해 해결한 사례들이 성경에 많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사무엘상 7장 6절에서 전쟁과 같은 국가적인 위기가 왔을 때 금식을 선포했습니다. 두 번째는 실패의 원인을 알고자 금식합니다. 이스라엘백성이 광야 생활 후, 요단강을 건너고, 여리고 성을 무너뜨리고 승리를 거뒀습니다. 이길 수 없는 전쟁을 이겼고 축제분위기였습니다. 그러나 여리고 성보다 작은 아이 성 전쟁은 졌습니다. 작은 성이었기에 얕보고 쳐들어갔다가 패배를 당해 수많은 사람들이 죽었습니다.

이때 여호수아가 금식하고 기도했더니 하나님이 말씀하십니다. “아간이 도적질을 했다. 그래서 아이 성 전쟁에서 진 것이다.” 아간은 아골 골짜기에서 돌로 맞아 죽음을 당했습니다. 하나님은 금식할때 실패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게 해주시고 풀어주십니다. 내 인생이 왜 이렇게 막혔는지 답답한 분이 계시다면 금식할 때입니다. 원인을 알고 싶을 때 금식하십시오. 세 번째, 또한 중요한 일을 앞둔 사람도 금식합니다. 신약에서는 안나라는 여선지자가 과부가 된 지 84년인데, 이 여인이 주야로 금식하며 주의 전을 섬겼습니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 만왕의 왕을 맞이하는 준비를 하게 됩니다. 사도 바울도 금식하며 장로를 세웠습니다. 중요한 일, 큰일을 앞 둔 사람은 미리 금식하며 기도하며 준비해야 합니다.

◎ 하나님이 기뻐하는 금식

하나님께서는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는 선한 행동을 원하십니다. 곡기를 끊고 금식할 때 굶주림 속에 있는 이웃의 고통을 공감하고 기억하고 돌아보라는 것입니다. 7절의 후반절을 보면, 네 골육, 친척이 찾아왔을 때 모른척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혹시 지금까지의 기도가 내 개인의 목적을 이루는 기도였습니까? 이제는 남을 위한 중보 기도자가 되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앞일을 계획했을 때 내가 하면 내 일이 되고, 그 일을 하나님께 기도하고 맡기면 하나님 일이 됩니다.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이 더해지게 됩니다. 내가 하는 금식이 하나님이 기뻐하는 금식이 된다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역사는 공간을 초월하고 시간의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내가 여기서 예배하는데 집에 있는 나의 문제가 해결됩니다. 그러므로 기도하지 않는 사람은 신앙이 없는 사람입니다. 금식해보지 않은 사람은 지혜가 없는 사람입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지 않는 금식을 하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죽음을 맞을 때 후회하는 것이 있다고 합니다. 예수 안 믿는 사람의 후회는 죽을 때 ‘진짜 였구나!’ 합니다. 예수 믿는 사람의 후회는 ‘남편에게 말해야 하는데…’ 전하지 못한 것을 후회합니다. 예수 믿는 사람의 후회 가운데 또 하나는 ‘금식 기도라도 해 볼걸’ 한다는 것입니다. 죽을 때는 영의 사람이 되기 때문에 알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이라도 하나님이 기뻐하는 기도, 하나님의 능력을 이끌어내는 기도가 바로금식기도인 것을 아시기 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