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부르실 때 변명하지 말자(출 4:10~17)

  • 입력 2019.06.27 11:07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향희 목사.jpg

장향희 목사 (든든한교회)

하나님은 택하신 백성들을 사용하시기 위해서 부르실 때가 있습니다. 하나님이 부르실 때 대답하는 자세가중요합니다. 하나님이 모세를 부르신 것은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의 고통에서 구원하기 위함이었습니다.(출 3:10) 그런데 출애굽기 3~4장을 살펴보면 모세는 변명을 늘어놓고 있습니다. 그러나 결국에는 하나님의 답변과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고 순종하여 이스라엘의 백성들을 출애굽 시키는 영도자가 된 것입니다.그가 결국에 능력의 지팡이를 잡고 감으로 즉,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고 하나님과 동행함으로 기적을 일으키고 하나님의 일을 감당할 수가 있었습니다.(출 4:17)그러면 모세가 어떤 변명을 했는지를 찾아보면서 우리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변명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1. 모세는 자기 자신을 보잘 것 없는 사람이라고 변명을 합니다.(출 3:11)

① ‘내가 누구이기에 바로에게 가라 하십니까?’라고 변명한 것은 자기가 능력 있어서 하나님이 부르신 줄로 착각한 행동입니다. 하나님의 일을 자기 힘으로 하는 줄 착각한 것입니다.(슥 4:6)

② 하나님께서 능력을 주심으로 우리가 사명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빌 4:13) 만약 하나님께서 능력을 주시지 않으신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어리석음이 사람보다 지혜롭고 하나님의 약하심이 사람보다 강한 것을 알아야 합니다.(고전 1:25)

––믿는 자들에게는 능치 못할 것이 없습니다.(막 9:23)––천한 자가 십자가의 능력으로 귀하게 되는 능력이 있습니다.(엡 2:1)

③ 모세는 자기 능력으로 하는 줄 알고 보잘 것 없는 자라고 변명했지만, 그가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할 때 자기의 모든 것을 버릴 줄 알았습니다.

––모세는 믿음으로 공주의 아들의 지위를 버렸습니다.(히 11:24)

––모세는 믿음으로 죄악의 낙을 버렸습니다.(히 11:25)

––모세는 하늘의 상을 바라봄으로 애굽의 모든 보화를 버렸습니다.(히 11:26)

2. 모세는 말을 잘 하지 못하는 자라고 변명을 합니다.(본문 10절)

①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능력에 있습니다.(고전 4:20)

② 말하는 이는 우리가 아니라 우리 속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성령이십니다.(마 10:20)

③ 주의 일을 말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말만 하고 아무것도 일하지 않고 열매 없는 자들을 조심해야 합니다.

3. 모세는 보낼 만한 자를 보내라고 변명을 합니다.(출4:13)

① 하나님이 택하여 세웠음을 모르면 안 됩니다.(요15:16)

② 하나님의 명령을 거절하려고 하는 모세에게 노(怒)가임했습니다.

③ 하나님의 계획과 방법은 사람의 생각과 다릅니다.(잠14:12)

④ 하나님이 능력 주시면,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습니다.

◈ 하나님께서 부르실 때 모세처럼 변명하는 자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은 어떤 방법이든지 결국에 가게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거역하면 자기만 고난 받고 손해만보는 것입니다. 주님으로부터 받은 사명과 직분을 핑계하거나 변명으로 하나님께 거슬리는 자가 되지 맙시다. 하나님이 능력 주시면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