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늙음은 하나님의 축복입니다”

  • 입력 2014.10.27 17:15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아름다운 노인 갈렙같이 ‘아름다운 늙음’을 ‘하나님의 축복’으로 승화시키고 인생 후반전을 위한 특별공개강좌 ‘아름다운 늙음 세미나’가 지난 10월27~29일 대전 유성구 원내동에 소재한 한밭제일교회(이영환 목사)에서 열렸다.

건양대학교대학원 치유선교학과(학과장 손영규 박사)가 주관하고 좋은나무성품협회(대표 이영숙 박사)와 대전성시화운동본부 등이 후원한 이번 강좌는 노인층 인구가 증가되는 때 인생 황혼기를 신앙 안에서 아름답게 보내길 원하는 이들을 위해 마련됐다.

주강사로 초청된 이동원 목사(지구촌교회 원로, GMN 대표)는 지난해 건양대학교 대학원 치유선교학과의 석좌교수로 초빙된바 있으며, 건양대학교 치유선교학 박사과정은 세계 유일의 과정이기도 하다.

이 목사는 첫날 ‘가정의 위기와 성경적 가정의 중요성’이란 제목의 첫 강의를 통해 오늘 가정의 위기 요인을 △사회의 구조적 변화 △시대적 가치관의 변화 △사회 윤리의 구심점 상실 △여성해방과 여성권의 증진 △고령화 시대의 도전 △포스트모던 라이프 스타일의 등장 등으로 꼽으며 “전문가들은 2030년 우리나라는 초고령사회(65세이상 20%)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 위기에 선 가정은 뿌리가 흔들리고 있고, 전통적 가치가 흔들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목사는 변할 수 없는 가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하나님이 직접적인 계획에 의해 세워진 두 신적 기관(하나님이 세우신)은 가정과 교회이며, 이 가정은 그리스도인의 영적 사역의 불변의 기초요, 주의 백성들의 성공적인 사회생활의 전제요, 인간 고독의 문제에 대한 유일한 처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안가정으로써의 교회 중요성을 강조하며 “고령화시대를 맞이하는 교회는 긍정적 비전을 제시할 책임이 교회에 있으며, 고령화는 하나님의 주신 자연스런 현상이요, 하나님 경외함의 삶의 은총이요, 지혜와 명철의 성숙의 의미요, 자손들이 기억할 역사의 축척이요, 삶의 결실과 풍족의 열매요, 하나님의 지속적인 사랑의 증거, 공경 받아 마땅한 삶의 훈장”이라고 정리했다.

00.jpg
 

이 목사는 빌레몬서가 보여준 공동체적 복음의 실천을 강조하며 “우리 집이 교회가 될 수 있고, 모든 인간적 조건을 초월하여 교회가족이 될 수 있으며, 용서의 실천을 통해 가족으로 머물 수 있다”고 주장하며, “교회가 치유 공동체로 설수 있을 때, 교회가 이 시대의 희망이 될 수 있다. 자신 뿐만 아니라 아파하는 가정들이 우리를 통해 치유 역사가 일어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강좌는 성경적인 노후 준비를 위한 종합적인 강의로 이뤄졌으며, 노년뿐만 아니라 중년들이 알고 준비해야 할 내용을 담았다.

이동원 목사는 △인생의 발달단계와 인생 후반전 △‘조부모’됨의 준비 △‘분노와 고독’ 테라피 △이혼과 재혼과 ‘독신의 삶’, △성경적인 죽음 준비 △웰빙라이프 △아름다운 노인 ‘갈렙’ 등 8개 강좌로 진행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