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기독교를 모방한 대승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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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를 모방한 대승불교

Ⅰ. 불교란 어떤 종교인가? ①
기사입력 2019.08.22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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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중영 목사.jpg

김중영 목사 (온누리선교회 대표)

 

 

 

 

 

2. 불교의 역사

1) 인도 불교

연기緣起 : 연기란 A에 의해[] B가 일어나는 것[], 즉 무엇에 의해 일어난다는 뜻으로, 모든 현상은 무수無數의 원인[]과 조건[]이 서로 관계해서 성립되어있는 것으로 독립자존이 아니며, 만약 제조건과 원인이 없어진다면, 결과[]도 저절로 없어진다는 것이다. 이론적으로는 항구적인 실체적 존재가 하나로서 있을 수 없다는 것을 나타내며, 실천적으로는 이 인과관계因果關係를 밝히고, 원인과 조건을 없앰으로써 현상現象세계[고통의 세계, 고해苦海]로부터 해방되는 것을 지향한다. 현상세계가 있다는 것은 그 현상의 근저에 그것을 존재케 하는 궁극적 실체가 존재해야만 한다. 그러나 불교는 이러한 궁극적 실체를 부정하며, 일체一切는 서로가 서로의 원인과 결과가 되어 상호의존적으로 존재한다. , 일체는 궁극적 실체로부터 형성된 것이 아니라 각각이 서로 인이 되고 과가 되는 상호의존相互依存의 관계에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연기설에 의하면 제 조건과 원인이 없어진다면 그 결과도 저절로 없어진다고 하는데, 불교에서는 무엇이 조건이며, 원인인가에 대해서는 추구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나를 성립시키고 있는 하나의 원인은 다른 원인의 결과이며, 그 원인에는 그에 선행先行하는 또 하나의 원인이 있다. 이를 거슬러 올라가면 결국 우주의 제1원인(, 또는 위의 궁극적 실체- 필자 주)에까지 이르지 않으면 안 된다. 석가모니는 이것이 인간의 지성으로써 알 수 있는 문제가 아니며, 이를 추구하는 것은 쓸데없는 일이라고 하여 배척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갖가지 불안, 괴로움에 젖어있는 자기 문제의 해결이다라고 하고 있다.: 은 인간을 포함한 일체의 존재가 영원히 존속하는 실체적 존재가 아님을 지적한다[一切皆空일체개공]. 다시 말하면 만물이 인연因緣에 의해 생기는 연기생緣起生임을 나타낸 것으로, 고정적인 실체가 없다는 것이다.

 

윤회輪廻와 업: 원래 윤회와 업의 관념은 석가모니의 시대에 급속히 일반화되었던 민간신앙이었다. 이는 한편으로 현실의 불행한 상황을 과거세過去世의 업의 결과로 봄으로써 현실을 납득케 하는 설명체계였으며, 또 한편으로는 현세의 선업善業에 의해 선한 재생再生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희망을 주는 것이기도 하였다. 당시 대부분의 사람들이 신봉하기 시작하였던 일반적인 윤회와 업의 관념을 석가모니의 불교가 수용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불교의 윤회업설에는 민간신앙의 불교적 수용受用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 여기에 존재하는 자기를 실존적으로 반성해 볼 때, 자기는 무명無明에 덮여 있으며, 번뇌에 감싸여 괴로움을 겪는 존재임을 발견하게 된다. 이는 자신의 행위의 결과로 생각되어야 하므로, 인간은 여기에서 의 상속자로서의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여기에 불교의 무아설無我說이 결부될 때, 불교적으로 변용된 윤회설은, 윤회하는 것은 그 주체가 아니라 업 그 자체라는 설이 된다. 힌두교 일반의 윤회에서는 영혼이 윤회의 주체로서 이것이 업의 담지자擔持者가된다. 그러나 불교에서는 영혼과 같은 실체적 존재를 인정하지 않으므로 업 만이 계승된다고 한다. 그러나 어느 경우에도 영혼은 없다고 하면서 업만이 이행해 가는 것이다. 이러한 모순矛盾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가 하는 것은 실로 인도 불교 교리사 敎理史의 큰 문제이었다. 사실 교리학 발전의 이면裏面에는 항상 이 문제가 의식되고 있다. 대승불교의 하나인 유식파唯識派의 아뢰야식阿賴耶識 이론도 무아無我에 저촉되지 않는 업윤회의 사상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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