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석보다 아름다운 마음(2)

  • 입력 2019.09.05 15:42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성민 목사.jpg

하성민 목사 (소망전원교회)

사람의 생명의 근원은 마음에 있습니다. 마음에 병이 들면 몸도 병들게 됩니다. 현대인의 많은 질병의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가 심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병이 시작됩니다. 마음을 다스리지 못하면 병이 들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솔로몬은 지킬 만한 것보다 마음을 지키라고 이야기합니다. 솔로몬이 말하는 ‘지킬 만한 것’은 그저 그런 게 아닙니다. 지킬 만한 가치가 있는 물건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마음을 지키라고 이야기한 솔로몬은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구체적인 물건을 제시하며 다시 이야기합니다. 즉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성을 빼앗는 것보다 낫다는 것입니다. 전쟁의 승패보다, 나라의 흥망성쇠보다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 성 하나를 점령하면 그 안에 얼마나 많은 보석과 재산이 있겠습니까? 보석 하나와는 비교도 할 수 없는 엄청난 자산이 될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성, 소도시 하나를 얻는 것보다 마음을 잘 관리하는 것을 더 중요시 합니다.이렇게 말하는 솔로몬은 산 속에 사는 도인이 아니었습니다.

국가를 통치하는 현직 왕이었습니다. 성 하나를 탈취하는 것, 전쟁에서 승리하는 것의 중요성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사람입니다. 그런 이가 그것보다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보석은 사람을 잠깐 행복하게 할 수 있습니다. 보석에 익숙해지거나 잃어버릴 때까지입니다. 익숙해지면 다행이지만 잃어버리게 되면 보석은 행복이 아니라 불행의 요소가 됩니다. 보석의 효과는 그렇게 길지도 대단하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보석을 남에게 줄 수 있는 마음을 가진 사람은 언제나 행복합니다. 행복의 요소가 내 몸 밖이 아닌 내 안에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과학으로 행복할 수 없습니다. 과학은 물질을 연구하고 현상을 분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행복은비물질적인 문제이므로 물질을 기반으로 하는 과학에서는 답을 찾을 수 없습니다. 비물질적인 연구와 사색과 깨달음, 의미 발견과 정의를 통해 행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행복은 인간의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 있습니다.

물질 자체가 아닌 물질에 대한 반응으로 인간은 얼마간 행복한 감정을 얻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감정을 자신의 내부에서 스스로 생산할 수 있을 때 인간은 삶의 대부분을 행복할 수 있습니다. 즉 과학이 아닌 깨우침과 자기 확신으로 행복할 수 있습니다.비탄에 잠긴 미래학자보다 소망에 사로잡힌 신앙인이 살아있는 동안 행복할 수 있습니다. 객관과 사실로 불행한 과학자나 비관론자보다 주관과 기대감으로 충만한 광신도가 더 행복합니다. 그렇다고 광신도가 되라는 것은 아닙니다. 물질을 초월하는 내면의 가치관을 갖는 것이 보석을 갖는 것 보다 나은 것임을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리적인 연구로는 영혼이 성숙할 수 없고 높은 마음을 얻을 수 없습니다. 영혼은 믿음으로 성장하고 마음은 초월적 가치관으로 풍성해집니다. 사람에게 생기를 불어 넣으신 하나님을 인식할 때 사람은 영혼의 안식을 얻게 됩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보석을 갖기보다 마음의 평화를 소망하는 사람입니다.

그들이 그 은을 거리에 던지며 그 금을 오물 같이 여기리니 이는 여호와 내가 진노를 내리는 날에 그들의 은과 금이 능히 그들을 건지지 못하며 능히 그 심령을 족하게 하거나 그 창자를 채우지 못하고 오직죄악의 걸림돌이 됨이로다. 【에스겔 7:19】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