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의 유익 (잠 1:2~7)

  • 입력 2014.10.30 12:19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ㅈㅏㅇㅎㅑㅇㅎㅢ ㅁㅗㄱㅅㅏ.jpg
장향희 목사 (든든한교회)
[프로필]◈  

지혜는 하나님의 속성 중 하나입니다. 지혜는 선과 악을 분별하는 능력이며 하나님의 뜻과 사단의 뜻을 분별하는 능력입니다. 그렇기에 지혜는 사람을 지혜롭게 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경외하도록 합니다. 잠언 기자는 잠언 서를 통해 성도들에게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의 시작인 지혜가 중요함을 깨우쳐 주고 있습니다.

 

◈ 잠언서를 기록하게 된 목적이 있습니다.

①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이 무엇인지 깨닫게 합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일(고전 10:31), 생명을 귀하게 여기는 것(행 1:8), 온유하고 겸손해지는 것(골 3:12),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것입니다.(살전 5:16~18)

②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고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합니다.

지혜가 금보다 귀한 것이고, 아는 것보다 그 명령을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주님의 말씀대로 순종하면 모든 복이 옵니다. 또한 훈계를 듣는 자가 성공합니다. 명철의 말씀을 가까이 해야 그 말씀이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으로 나를 교육해줍니다.(잠 12:1, 잠 4:7, 딤후 3:16~17)

③ 지혜롭고, 공의롭고, 정의롭고, 정직하게 행할 일을 알게 합니다.

하나님은 진실하신 분이시며 공의롭고 공평하신 분이시기에 그 분을 속일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앉고 일어섬까지도 다 아시며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에서도 우리를 지켜주십니다.(시 126:4, 시 138:6, 시 23:4)

 

◈ 핵심 사상을 깨우쳐 주고 있습니다.

① 성도에게 지혜관을 확실히 심어줍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며(잠 1:7), 주님을 경외하는 것이 사람의 본분입니다.(전 12:13) 지혜 없는 자는 미련한 자입니다.(잠 5:13)

② 성도에게 의인과 악인을 구분하면서 의인이 생명을 소유함을 확실히 심어주고 있습니다.

성도는 선과 악을 구분해야 하며, 악은 모양이라도 버리라고 했습니다.(살전5:22) 악행에는 반드시 보응이 있으며(사 3:11), 악은 사단의 일입니다. 말씀대로 순종하면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습니다.(신 28:6)

③ 교만한 자와 겸손한 자의 길에 대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겸손한 자는 권고의 말을 받아들이며(잠 1:3), 계명을 간직하는 자는 겸손한자입니다.(잠 6:21) 겸손한 자는 귀를 기울이고 들을 줄 압니다.(사 55:3)

④ 말이 너무 중요함을 확실히 심어주고 있습니다.

혀는 그 사람의 인격과 사고·사상을 반영합니다.(잠 12:19) 하나님이 싫어하시는 혀는 거짓과 이간질, 모함하는 혀입니다.(잠 6:16~19) 혀를 지키는 자는 영혼이 환난에서 보전됩니다.(잠 21:23)

 

◈ 잠언의 유익이 있습니다.

① 깨달은 것을 가르쳐 주는 유익이 있습니다.(잠 1:2)

주의 말씀은 발에 등이요 우리 길에 빛이 되십니다. 말씀을 알고, 깨닫고, 결단해야 열매가 있습니다.

② 행해야 할 것을 가르치는 유익이 있습니다.(잠 1:3)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입니다. 말씀대로 순종할 때 비로소 기적이 일어납니다.

③ 얻어야 할 것을 가르쳐주는 유익이 있습니다.(잠 1:4)

지혜를 얻는 것이 은보다 정금보다 나은 것입니다. 지혜를 얻는 자는 생명을 얻고 하나님께 은총을 얻을 것입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