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이란 분쟁·중동정세 불안, 선교계 신변안전 요주의

  • 입력 2020.01.07 15:51
  • 기자명 강원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17년 7월, 약 17일간의 마라톤협상 끝에 합의했던 이란 핵문제 해결을 위한 ‘포괄적 공동행동계획(JCPOA)’(이하 핵합의)에 대해 이란 정부가 현지 시간 5일 “의무 이행 조치를 더는 지키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겨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사령관이 미군의 폭격으로 사망함에 따라, 미·이란 간 군사적 긴장이 최고조에 달한 상황에서 던진 이란의 초강수 선언에 전 세계가 긴장하고 있다. 자칫 핵 위기로까지 번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

핵합의에 동참했던 독일, 프랑스, 영국 정상들은 “이란은 무력 활동을 자제하고 핵합의에 부합하지 않는 모든 조치를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는 공동성명을 발표했지만 미국은 중동에 특수부대 추가 파병을, 이란은 국가적 차원의 보복을 다짐하며 미사일부대를 전면에 배치해 일대 파란을 예고했다. 더군다나 이라크 의회는 주둔 중인 미군 철수 결의안을 가결한 일촉즉발의 상황이다.

미 국방부는 6일 현재 B-25 폭격기 6대를 영국령인 인도양 내 디에고 가르시아섬에 위치한 미군기지로 파견한다고 알려 대 이란전을 준비하는 태세를 갖췄다.

우리나라 청와대 역시 6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긴급 소집해 자국민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상황을 면밀히 살폈다.

이날 NSC에서 상임위원들은 미국과 이란의 갈등 상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한편, 다양한 대응 과제에 대해 깊이 있는 의견교환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재외국민보호 업무와 위기관리시스템 구축에 힘쓰고 있는 (사)한국위기관리재단은 불안정한 중동정세에 대해 알리며 교민사회와 선교계에 신변안전 요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재단은 “이란·이라크·시리아·레바논 등 ‘초승달 벨트’로 불리는 시아파 국가들이, 미국은 물론이고 미국의 우방들도 공격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전망하며 주요 타깃으로 △시리아 동부 유전지대를 겨냥한 공습 △석유 수송로인 호르무즈 해협을 통과하는 미국과 우방국 선박에 대한 공격 △사우디아라비아·아랍에미리트 등 친미 수니파 산유국의 네어지시설에 대한 드론 공격 △레바논의 시아파 무장단체 헤즈볼라나 팔레스타인의 하마스 등이 보복조치로 이스라엘을 공격할 가능성 등을 예측했다.

특히 미군이 우리나라에 호르무즈 해협 파병을 요청한 상황이니만큼 우리 정부가 어떤 선택을 할지에도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 실정이다.

재단은 국제사회에서 이번 사태에 취하고 있는 조처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필리핀은 현재 중동지역에서 자국민의 대피 준비에 들어갔고, 일본도 자국민과 여행자에게 주의를 촉구하는 ‘광역정보’를 발령한 상태다. 영국은 대사관과 자국민 보호를 위해 구축함을 파견하고 전투기 배치 등을 준비시켰고, 이스라엘은 해외 주재 외교단 보안과 경호를 강화했다.

외교부도 우리 국민과 기업의 안전강화를 위해 ‘해외안전지킴센터’를 중심으로 본부와 공관 간 24시간 긴급 상황 대응체제를 발동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현재 이라크에 1600여명, 이란에 290여명, 레바논에 150여명, 이스라엘에 700여명의 한국인이 체류 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재단은 “우리 정부가 미 동맹국으로서 파병요청을 최종적으로 받아들이는 순간, 중동지역에 체류 중인 한국인들이 이란이나 이슬람 무장 세력들의 테러나 무장공격을 받을 수도 있다”며 “현재 중동지역의 엄중한 상황을 선교단체들과 지역교회들이 잘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사역자들과 지역교회 성지순례자들, 단기봉사 참가자들의 신변안전에 경각심을 갖고 만전을 기해주실 것을 요청드린다”며 △개인 위기대처 원칙에 충실할 것 △미국·서방국가 대사관, 시설물, 기업, 서구인 이용 호텔 등을 피할 것 △중동지역 성지순례지 여행 자제 및 신변안전에 만전을 기할 것 △본부·지부 위기관리팀 가동 준비, 24시간 비상연락망 유지할 것 등을 당부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