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우한 폐렴’에 글로벌 위험 수위 ‘높음’ 상향

  • 입력 2020.01.28 16:37
  • 기자명 강원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기관리재단, 선교단체와 교회 소속 사역자 이동 및 일시적 철수 당부

보건당국 ‘24시간 비상대응체계’ 확대 운영, ‘가짜 뉴스’ 주의 경계

중국 우한 방문 14일 이내 발열·호흡기 증상 시 보건소나 ‘1339’ 상담

 

20200128_163702.png

중국 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으로 인한 사망자가 106명으로 파악됐으며, 중국을 포함한 미국·캐나다·호주·프랑스·독일·대만·태국·인도·네팔 등 세계 전역에서 약 4576명의 확진 환자가 나왔다. 우리나라 역시 현재까지 4명의 확진 환자가 발생한 가운데 세계보건기구(WHO)가 우한 폐렴의 글로벌 수준 위험 수위를 ‘보통’에서 ‘높음’으로 상향 수정했다.

홍콩은 중국 본토 방문 전면금지 및 최고 비상사태를 선포했고, 대만도 중국 관광객 모두 송환조치를 내렸으며, 우한 거주 자국민 철수까지 추진하고 있다. 북한은 자국민 포함 베이징발 입국금지를 강화하는 등 북중 노선을 차단했다.

우리 정부는 감염병 위기단계 「경계」수준으로 상향하고, 보건복지부에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보건복지부장관)를 설치 운영하고, 질병관리본부에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질병관리본부장)를 확대 운영, 환자감시체계 및 의심사례에 대한 진단검사, 환자관리를 강화하는 등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확대 운영 중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우한 폐렴 의심환자를 공항 검역단계에서 최대한 파악하기 위해 감시 대상 오염지역을 우한이 아닌 ‘중국 전체’로 확대했다.

사단법인 한국위기관리재단은 한국사회와 기독교계에 안전예방 자료를 배포하면서 “현재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상황인 것을 선교단체들과 지역교회들이 잘 인식하셔서, 소속 사역자들의 안전을 위해 안전한 지역으로의 이동이나 일시적인 철수도 고려해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고 권고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중국 우한에 체류하는 우리 국민들 중 귀국 희망자들을 위해 오는 30~31일 양일간 전세기를 보내기로 결정했다.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장관회의에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중국 정부가 우한시와 그 주변 지역을 사실상 봉쇄했고, 고립되어 있는 우리 국민들이 정부에 지원을 요청해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와 함께 이분들이 현지에서 이송되고, 국내에 머무르는 동안 감염증이 유입되거나 확산되지 않도록 방역대책을 철저히 수립하겠다”면서 “마스크, 방호복 등 의료 구호물품을 전세기편으로 중국에 전달하는 등 협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우한 폐렴에 대한 확산 우려가 커지면서 ‘국내 사망자가 발생했다’는 등의 가짜뉴스 또한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에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가 나서 우한 폐렴 관련 사실과 동떨어진 개연성 없는 정보를 무분별하게 유포하는 사례를 집중 점검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방심위는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사회 혼란을 야기하는 정보는 온라인 공간에서의 혼란에 그치지 않고 오프라인 공간으로 이어질 우려가 매우 높다”며 “해당 내용을 퍼트릴 경우 정보통신에 관한 심의규정 제8조(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 위반 등)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적 혼란을 현저히 야기할 우려가 있는 내용에 해당한다”라며 시정요구 대상임을 강조했다.

정세균 국무총리 역시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사안에 대해서 하루 두 차례 브리핑하는 등 바로바로 설명해 주시기 바란다”고 보건당국에 주문하면서 가짜뉴스에 대해 경계했다.

중국이나 우한시를 방문한 뒤 14일 이내에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발생하면 병원이나 지역 의원이 아닌 보건소를 방문하여 진단을 받거나 질병관리본부 1339 콜센터를 통해 상담 받을 수 있다.(24시간 상담 가능) 

우한이나 중국 체류 중이라면 가금류나 야생동물과의 접촉을 피해야 하고, 호흡기 유증상자(발열, 호흡곤란 등)와의 접촉 또한 피해야 한다. 현지 시장 등 감염 위험이 있는 장소 방문을 자제하고, 손씻기, 기침 예절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켜야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