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에는 내 가정도 살리고 네 가정도 살려보자”

  • 입력 2020.02.04 10:34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00.jpg

누구나 가정의 중요성을 말하지만 미디어에서는 이혼이 점점 당당한 것으로 표현되고 있고, 갈등을 극복하기보다는 회피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남녀 갈등이 고조되면서 심지어 자녀들에게 ‘너는 결혼하지 말라’고 진지하게 가르치는 부모도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부부의 역할, 부모로서의 자세가 얼마나 중요한지 무게감이 더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부부가 건강하고 수준높고 더 행복한 가정을 이루도록 돕는 열린부부학교 프로젝트가 시작된다.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평생교육원이 주최하고 (사)함께하는가정운동본부(이사장 박희철 교수)가 주관하는 열린부부학교가 3월7일과 14일 두 차례 서울 양재동 횃불회관 이스라엘홀에서 진행된다.

함께하는가정운동본부의 열린부부학교는 그동안 프로그램을 거쳐간 커플들의 회복된 경험과 간증으로 공신력을 높이고 있으며, 각 지자체와 기관들의 요청으로 열리는 ‘더 행복한 부부학교’를 통해 대한민국의 가정들을 회복하는데 힘쓰고 있다.

스토리텔링 강의로 이어지는 열린부부학교는 개인의 타고난 기질의 장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자신과 배우자를 이해하며, 배우자와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바탕으로 적응력을 개발하는 ‘부부행복퍼즐’로 시작된다.

이어 자신과 배우자의 분노의 원인을 발견하고 처리기술을 통한 치유와 용서를 배우는 ‘분노와 용서’, 가정제도의 원리와 목적 안에서 건강한 가정의 모델을 제시하고 기초를 세우는 ‘건강한 가정이란’, 부부의 일상생활에서 건강한 대화방법을 제시하고 적용하는 ‘대화법(소통과 공감)’을 거쳐 부부의 하나 됨을 선포하고 결단하는 ‘언약식’으로 프로그램을 마치게 된다.

열린부부학교는 모든 부부들을 향해 열려있지만 특히 목회자와 선교사 부부가 많이 참석하고 있다. 성경의 원리에 기초한 프로그램이지만 타종교인도 제약없이 참여할 수 있으며, 효율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선착순 12가정으로 모집을 제한한다.(문의 02-2040-7637)

KakaoTalk_20200203_222631197.jpg

그런가 하면 함께하는가정운동본부는 2020년 Family Ministry 가정사역전문과정도 개설하여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FM 가정사역전문과정’은 열린부부학교를 통해 가정의 회복을 경험한 이후 다시 한번 전문적인 과정을 통해 가정을 점검하도록 하고, 다른 가정을 세워줄 수 있는 전문가로 양육되는 프로그램이다.

크게 가정사역과 관계형성으로 나뉘어지는 커리큘럼은 △하나님의 가정 창조의 원리 △가정사역과 결혼 이론과 실제 △결혼예비학교/부부학교 △건강한 관계형성 아카데미 △개인 상담이론과 실제 △부부 상담이론과 치료 △가족치료 이론과 실제 △크리스천 코칭과 멘토링 △인생 후반전을 준비하는 ‘하프타임’ 등으로 마련되어 있다. 이 모든 과정은 소그룹 형태로 리더가 중심이 되어 진행되며, 사례발표와 시연강의로 프로그래밍되어 있다.

0000.jpg

FM 가정사역전문과정은 1학기와 2학기 총 1년 과정으로, 월요반과 화요반 두 개의 반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총 24주 동안 이어지는 장기 프로그램이기에 수강생들은 자신에게 맞는 요일을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다.

월요반은 3월9일 개강하여 6월1일 1학기를 마치며, 9월7일부터 11월23일까지 2학기가 예정되어 있다. 매주 월요일 저녁 7~10시에 진행된다.

화요반은 3월10일부터 6월2일까지가 1학기이며, 9월8일부터 11월24일까지가 2학기다. 수업은 매주 화요일 오후 2~5시에 열린다.

모든 강의는 박희철 교수와 이은영 교수 부부가 직접 강사로 나선다.

박희철 목사는 (사)한국가정사역협회장과 서울시가족학교 수석강사를 역임했으며,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목양교회 협동목사, 주식회사 RCT 대표이사로 섬기고 있다.

박 목사의 배우자 이은영 교수는 가정학 박사로서 부부성장연구소장과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로 섬기고 있으며, 숙명여자대학교에서 건강가족학을 강의하고 있다.

FM 가정사역전문과정을 과정을 수료할 경우 국가 승인 ‘가정설계사 2급’ 자격증과 함께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총장 명의 수료증이 수여되며, 서울시 건강가정지원센터(25 자치구) 전문강사 모집 자격 요건을 충족하게 된다. 2년 과정의 경우에는 국가승인 ‘가정설계사 1급’ 자격증이 발급된다.(문의 02-570-7552)

KakaoTalk_20200203_222620128.jpg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