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총-교회협, 수사당국에 신천지 구속수사 강력 촉구

  • 입력 2020.03.09 17:41
  • 기자명 강원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9일 현재 코로나19 확진자는 7478명이며, 사망자는 51명이다. 외부 유입단계를 지나 지역 확산단계로 들어서며 확진자 수는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며칠 사이 확산세가 다소 감소되었다고는 하나 평화로운 일상으로의 복귀를 꿈꾸는 시민들의 바람은 허망하게 무너졌다.

중국 우한에서 우리나라 대구 경북지역으로 이어진 외부유입의 연결고리는 단언컨대 신천지다. 방역당국은 전국의 신천지 본부와 집회 장소들을 폐쇄하고 신도 명단을 확보해 역학조사를 벌여왔으나, 신천지 측의 불투명한 대응으로 인해 바이러스 확산을 막는 데 난항을 겪고 있다.

더군다나 대구지검은 경찰의 신천지 대구교회 압수수색 영장을 두 차례나 반려해 일각에서 수사당국의 신천지 연루설까지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교회협)은 집단적 폐쇄성을 보이며 대응과정 내내 은폐와 기만으로 일관한 신천지에 대해 규탄하고, 수사당국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하고 나섰다.

이들은 “신천지 교주 이만희 씨와 12지파장들은 조직의 주요 관계자들과 조직망의 비밀을 유지하기 위해 왜곡·축소된 정보를 제공하면서 사태가 진정되기까지 시간을 끌어보겠다는 전략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이는 역학조사를 못하게 하는 등 우리 사회 전체를 더 큰 위험에 빠뜨릴 수밖에 없는 가장 나쁜 흉계”라고 지적했다. 지금 신천지에게 중요한 것은 120억 기부가 아닌 투명한 정보 공개라는 것.

한교총과 교회협은 신천지 측에 자신들이 감당해야 할 법적 사회적 책임을 지고, 관계 당국과 협력하여 신천지 교인들 중 경증 환자들에게 시설들을 제공하라고 전했다.

이들은 수사당국을 향해서도 “신천지는 지금도 반성하지 않은 채 자신들의 조직적 안위만을 고심하며 계속해서 활동을 지속하므로 감염증 확산 사태를 악화시키고 있다”며 “정부가 구속수사를 통해 사실관계를 명백히 밝히고, 사회적 위험을 야기한 행위에 대해 적법한 절차를 밟아 처벌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천명했다.

다만 이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신천지 교인들에 대한 극단적 혐오와 사회적 낙인찍기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경계했다. 이들은 “혐오와 낙인은 이후 신천지 교인들이 시민사회의 건강한 일원으로 회복하는 일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에 조화와 포용의 윤리를 증진하는 일에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봤다.

나아가 한국교회가 소중한 이웃을 이단사교집단으로부터 보호하지 못했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냈다. 이들은 “근본적으로 한국교회가 이들(신천지 교인들)을 배태한 텃밭이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된 무수한 신천지 교인들에게 안타까운 연민의 정을 표하며 이들이 회개하고 돌아와 영과 육의 건강을 되찾기 바란다”고 전했다.

 

끝으로 한교총과 교회협은 생명의 안전을 최우선에 두는 정책을 시행해 코로나19 사태의 극복을 위해 이바지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