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도 연기한 마당에…” 퀴어축제에 광장 사용승인한 서울시?

  • 입력 2020.04.01 09:16
  • 기자명 강원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광화문 집회를 불허했던 서울시가 퀴어문화축제(동성애축제)의 서울광장 개최는 승인해 논란이 일고 있다. 3월24일 서울시 열린광장 운영시민위원회는 오는 6월12~13일 양일간 서울광장 퀴어문화축제를 승인했다.

이같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자 서울 시민들은 물론, 시민사회단체들 역시 퀴어축제로 인한 코로나19 확산 우려의 뜻을 전했다. 동성애동성혼반대국민연합(동반연)은 즉시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동반연은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장기화됨에 따라 전 세계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전시체제 돌입을 선포하고 있고, 우리 정부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조하고 있다”며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서울시 열린광장 운영시민위원회가 6월 퀴어문화축제를 승인했다는 소식에 경악을 금할 수가 없다. 이는 최근 서울시가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하며 광화문 집회를 강력 통제했던 것과 너무나 상반되는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동반연은 그간의 퀴어축제에 대해 “음란과 퇴폐 그 자체였다. 결코 일반 시민들이 자녀들과 함께 즐길만한 문화축제의 성격이 아니었다”며 “부스마다 음란한 용어들이 난무했고, 남성 동성애 영상물 상영은 물론 카퍼레이드 차량 위에서는 성인나이트클럽이나 게이 바에서 연출될 만한 자극적인 퍼포먼스가 펼쳐졌다. 퀴어 행사에 참가한 동성애자들은 바바리맨을 연상케 하는 옷차림과 일탈행위로 지나가는 시민들의 성적 수치심을 유발했다”고 지적했다.

동반연은 퀴어축제 관련 여론에 대해서도 “대다수 국민들이 공공장소의 퀴어 행사를 원하지 않는다. 2013년 전 국민을 대상으로 동성애에 관련된 여론조사를 한 결과, 국민의 74%가 동성애를 정상적인 사랑으로 인정하지 아니하였으며, 2013년 동아일보 여론조사에서는 79%가 동성애자에게 거부감이 든다고 답변을 했다”며 “대다수 국민들이 원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국민들이 사용하는 공공장소에서 퀴어 행사를 허용하는 것은 민주주의 원칙은 물론 민주시민사회의 정서에도 맞지 않는다”고 했다.

또 “코로나19 사태가 엄중한 현 시국에 고통 받는 감염인들과 고생하는 의료진들은 물론 전 국민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하느라 엄청난 손해와 희생을 감수하고 있다”며 “게다가 여름 지나 가을에 다시 코로나 재확산 위기가 닥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예견이 쏟아지고 있다. 이러한 엄중한 상황에서 방역에 앞장서야 할 서울시가 본분을 망각한 채 친동성애 특혜를 결정하는 것을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대한민국 수도이자 심장과도 같은 서울시를 건강하게 보전·계승할 책무를 맡은 박원순 서울시장은, 건강한 도시문화 조성을 위한 노력은 차지하고라도, 동성애로 인한 에이즈 감염 확산 방지 및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서라도 서울시 열린광장 운영시민위원회의 6월 퀴어 행사 승인을 거부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