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국난 극복 위해 한국교회의 긴밀한 협력 당부

  • 입력 2020.04.22 19:03
  • 기자명 강원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한국크리스천기자협회 첫 간담회 가져

신천지·코로나 등 주요 이슈 관련 의견 나누고 교류 시작

 

[크기변환]서울시 교계기자협회_028.jpeg

지난 21일 청와대가 ‘신천지 강제 해산 청원’과 ‘신천지 교주 구속수사 촉구’ 청와대 국민청원에 대한 답변으로 “사안의 중대함을 인식해 면밀한 조사와 상응하는 처벌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1일 서울시는 이만희 총회장을 포함한 신천지예수교 지도부를 살인죄 등으로 고소했고, 26일에는 코로나19 방역 및 예방활동 방해로 신천지 법인의 설립허가를 취소하기도 했다.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대처하면서 꾸준히 신천지의 불법성을 지적해온 서울시(시장 박원순)가 22일 한국크리스천기자협회(회장 최대진)와 간담회를 갖고, 향후 신천지 대응과 코로나19 방역활동 등과 관련해 한국교회의 긴밀한 협력을 요청했다.

박 시장은 먼저 “한국교회가 그동안 한국사회의 위기 때마다 나서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해주셨고, 이웃을 내 몸처럼 여기는 희생, 기독교 정신의 실천으로 헌신해왔음을 잘 알고 있다”며 “이번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데에도 한국교회가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고 공로를 치하했다.

그러면서 방역당국에 적극 협조하며 온라인 예배로의 전환까지도 감수한 한국교회와 달리 코로나19 초기대응을 방해하며 시설, 신도 명단을 은폐해온 신천지의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박 시장은 “서울시가 신천지 법인에 대해 조사하면서 신천지 내 불법적인 포교활동을 하는 ‘추수꾼’의 존재를 공식적으로 그들의 문건으로 확인한 바 있다. 신천지 신도를 다른 교회나 타 종단인 사찰에까지 파견해서 해당 교회나 사찰에 분열을 일으킨다거나 파괴하고자 하는 이런 내용들”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코로나 사태 이전 서울시는 신천지의 ‘새하늘 새땅 증거장막성전 예수교선교회’ 법인을 허가해주고, 신천지의 봉사활동에 대해 시상을 하는 등 불법적인 포교활동으로 사회에 악영향을 끼친 신천지를 옹호하는 듯한 태도를 취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정관만 보면 이 법인이 신천지교회와 관련된 법인인지 알 수 없고, 정관에 표기된 법인 설립 목적에 부합하는 활동도 하지 않았다. 아예 다른 활동을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박 시장은 “신천지가 이번 코로나 확산 진원지 역할을 하면서 신천지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도 바뀌었고, 서울시의 행정 태도 또한 완전히 바뀌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며 “서울시는 이미 신천지 법인 취소와 형사고발, 민사 구상권 행사까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서울시가 수사권을 갖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할 수 없는 일이 있다. 검찰과 경찰이 서울시의 고발에 기초해 압수수색을 벌인다면 신천지 불법성에 대한 디테일한 전모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사법당국의 철저한 수사와 엄중한 법 집행을 촉구하기도 했다.

‘새하늘 새땅 증거장막성전 예수교선교회’ 외에도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이라는 신천지 관련 법인이 아직 존재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10일 이 법인에 대해서도 불법성을 인정하고, 법인 취소 전 청문회를 열었으나 신천지 측은 불참했다. 서울시는 이 법인 역시 허가를 취소할 전망이다.

이날 교계 기자들은 그간 한국교회 교단과 연합기관들이 신천지 등 사회적 악영향을 초래하는 이단들을 정죄해온 활동을 소개하면서 서울시가 이단들의 불법적인 포교활동을 저지할 수 있도록 적극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박 시장 역시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다.

이밖에도 박 시장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이 끝난 가운데 현장예배를 준비하는 교회들에게 “그동안 고생 많으셨다”며 7대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안전하게 현장예배를 드릴 것을 권고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천주교나 불교 등의 타종단이나 유흥업소 등 사람들이 밀집하는 다른 사업장들보다 교회에 대한 제재와 계도가 지나친 것 같다는 의견도 제기돼 온 바다. 이에 대해서도 박 시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항변했다.

박 시장은 “지금껏 서울시가 집회금지명령을 내린 교회는 딱 한 교회다. 오히려 룸싸롱, 클럽, 콜라텍은 강력한 행정명령을 내렸고, 그에 따라 일부 고발도 하고 조치를 취했다. 콜센터나 피씨방, 노래방 등은 매주, 매일같이 단속해서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시민과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집단감염 가능성이 있는 모든 곳을 다 통제하고 방역해왔을 뿐, 특별히 교회만 제재한 적이 없다. 예컨대 병원과 요양시설은 전면적으로 출입을 통제했다. 교회도 몇 군데 감염 사례가 있었기 때문에 위기의식을 갖고 대처했을 뿐”이라고 거듭 설명했다.

  

끝으로 박 시장은 한국교회의 위기 극복 능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앞으로 서울시와의 긴밀한 협력을 당부했다. 그는 “교회가 이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는 사회 연대적 정신을 계속해서 고려해준다면 코로나 이후 민생, 경제회복에 있어서도 시너지 효과가 있지 않을까 싶다”며 “앞으로 또 하나의 고난의 강을 건너야 하는 이 때에 더욱 긴밀하게 협력해주시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크기변환][포맷변환]서울시 교계기자협회_032.png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