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매일 한번씩 10초간 박장대소하라

  • 입력 2020.06.11 09:40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희철 목사.jpg

박희철 (함께하는 가정운동 운동본부 이사장)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에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이시라 그가 너로 말미암아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말미암아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 (스바냐3:17)

코로나 바이러스는 우리의 삶 속에서 생명의 위협과 많은 어려움과 불편함을 주었으며 특히 웃음을 잃게 하였다. 반면, 서로 함께 모여 예배와 사역을 통한 만남과 교제의 기쁨과 즐거움이 얼마나 소중 한 것인가도 깨닫게 되었다. 동전의 양면과 같이 잃은 것이 있다면 얻는 것도있는 것이다. 생명의 위협과 성도들의 만남에 어려움이 있는 반면, 여느 때와 달리 가족들이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졌다. 학교도 개학을 하지 않았고, 직장도 집에서 근무하는 사례가 많아졌으며, 자가 격리, 사회적 거리 두기 등으로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진 것이다. 평소에는 모든 가족 구성원들이 자기가 해야 할 것들에 집중하여 가족들끼리 함께하는 시간이 매우 적었고 주일에는 교회에서 각자 부서에서 따로따로 예배를 드리는 경향이 많았다. 가족들이 함께하는 시간, 특히 함께 예배드리는 시간이 적거나 없었다.

코로 나는 가족들과 함께 있는 시간과 함께 예배드리는 시간을 주었다. 코로나로 인하여 세상과 교회의 가정 안에서 두 가지 상반된 현상이 나타났다, 하나는 ‘코로나 이혼’이고 다른 하나는 ‘코로나 복음’이 다.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짐으로 소통의 부재로, 예배를 함께 드림으로 나타나는 두 가지 현상이다. 성경은 어떠한 상황과 환경일지라도 여호와 하나님이 함께 계시면 예수 그리스도로 구원이 이루어지고, 즐거움과 기쁨이 넘치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마5:12a), 내가 우리의 모든 환난 가운데도 위로가 가득하고 기쁨이 넘치는 도다(고후7:4b)”라고 말씀하고 있다. 가정 안에서 이혼을 예방하고 복음이 더 풍성하게 전파되기 위해서 가장이 가족 이 모여 있는 시간에 ‘매일 한 번씩 10초간 박장대소 하라’고 웃음 대화법을 적용, 실천하기를 권면한다.

이는 성경적이며 말씀 속에서 찾을 수가 있다. 구약에서의 하나님의 형상의 표본은 순종적 ‘자유 의지’이다. 신약성경 전체에서 예수님의 웃으시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으나 예수님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기뻐하며 웃으면서 살기를 원하셨다. 사도바울은 로마서 7,8장에서 “우리 안에 있는 마음으로 따르는 하나님의 법,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믿음으로 내재되어 있음을 말하고 있다. 이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하나 됨, 연합, 행복, 기쁨, 즐거움의 “코스모스”이며, 긍정적이 고, 순종적이며 아가페 사랑의 복음적 자유의지로 “매일 한 번씩 10초간 박장대소” 내적 동기를 부여하여 적용과 실천으로 가정 안에서 걱정, 두려움, 어두움, 갈등, 분열의 카오스가 떠나고, 기쁨과 즐거움을 코스모스, 하나님의 임재, 회개, 위로, 회복을 경험하게 하는 영적 의미와 연결되어 있다. “웃으면 복이와요”라는 유명한 코미디 프로그램이 있다.

웃으면~, 자신이 웃기로 선택하면, 복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가 포함된다. 우리의 뇌는 타인이 웃겨서 웃는 것과 자신이 선택하여 웃는 것을 구별하지 못하여 웃기로 선택하여 웃는 것과 웃길 때 웃는 것과 같이 동일하게 자신과 타인에게 좋은 영향력을 준다. 함께 웃는 것이 혼자 웃는 것의 30배의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한다. 웃음은 빛과 소금이며, 그리스도의 향기다. ‘박장대소’는 “크게 손뼉 치면서 소리 내어 웃는 것”인데, ‘만병통치약’이며 우리의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까지 흠 없게 보전”(살전5:23)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먼저 신 체적으로 손뼉을 치면 양손이 빨개지고 혈액순환이 잘되며, 소리를 내어 웃으면 자연스럽게 숨을 들여 마시고 내쉬게 되는데, 들여 마실 때는 산소가 입속으로 들어가고, 내쉴 때는 몸 안에 있는 이산화 탄소가 나온다. 10초간 박장대소를 하면, 윗몸 일으키기를 30번 하는 운동 효과가 있고 뇌세포가 새로 생기고 활성화되어 암과 치매를 예방하기도 한다. 한 건강의학 임상 센터에서 비만 치료를 위한 시험을 한 바가 있다. 첨단 연구 장비를 통한 비만 치료 그룹과 ‘박장대소’ 비만 치료 그룹을 두 달 동 안 임상한 결과 ‘박장대소’하며 치료한 그룹이 훨씬 체중이 감소되었다.

부모의 심한 갈등과 폭력을 경험한 사춘기의 강박증과 자폐증 현상을 보이는 자녀가 ‘박장대소’ 치료 상담을 통하여 3개월 만에 완치된 사례도 있는데, 부모와 자녀가 거실에 빨간 테이프를 사선으로 붙이고 누구든지 밟으면 ‘박장대소’ 하기로 가정 안에서 규칙을 정하고 약속을 한 것이며 적용하기로 선택을 하고 실천하였으며, 회복을 통한 기쁨과 즐거움을 경험하게 된 것이다. 필자도 자녀가 사춘기 시절에 큰 효과를 보았다. 이 시기에는 예상하지 못하는 갈등의 상황이 많이 발생된다. 가장인 나는 하나님이 주신 긍정적이고 복음적 자유의지를 발동시켜서 “10초간 박장대소”를 아내와 딸들 앞에서 하곤 했다. 회사를 경영할 때, 월요일에 직원들과 모두 함께 모여 예배와 회의를 전에 “10초간 박장대소”를 하였다. 매일 10초간 박장대소를 생활화하는 순종적이고 선한 습관의 자유의지의 실천적인 삶은 가정과 사회 갈등 예방 과 복음을 위하여 큰 영향을 끼칠 것이며, 부모가 자녀를 성경적으로 양육하는데 꼭 필요한 것이며, 이 실천적인 삶은 하늘 문이 열리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의 임재 가운데, 회개, 회복, 치유, 사랑, 용서를 통한 하나님의 나라를 날마다 경험하게 될 것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