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동교회 창립 120주년 기념 학술세미나

  • 입력 2014.11.19 11:06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기독교가 130주년을 맞이해 연동교회가 12월2일 오후3시 교회 창립 120주년 기념 학술 세미나를 개최한다.

동 세미나는 유례없는 도전 상황에 직면한 한국교회와 사회, 그 문제 해결의 해법을 민족의 현대사와 함께한 연동교회의 과거와 현재를 짚어보며 한국교회의 역사를 신학적으로 분석하고 조명할 예정이다. 또 현재의 목회 상황을 해석하고 나아가 위기의 한국 교회와 사회를 향한 미래적 비전을 제시하며 찾고자 할 목적으로 진행된다.

오늘의 한국사회와 교회의 위기는 19세기말 우리 민족이 경험했던 위기 상황을 연상케 한다. 연동교회 창립 120주년 기념 세미나가 주목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시대적 상황이다.

민족이 나라를 잃어가던 19세기 말, 즉 19~20세기형 세계화의 위협 앞에서 교회가 시작되었던 상황과 그 이후 나라와 민족을 위하여 신앙으로 힘써 왔던 한국 교회의 역사를 신학적으로 새롭게 조명할 필요성에 주목했다.

일제 강점기와 한국전쟁의 비극과 경제 건설과 민주화의 시기 속에서 민족과 사회와 함께 한 한국교회의 역사는 위기의 한국교회가 돌아보아야 할 우리의 역사다. 또한 연동교회의 역사는 신앙의 공공성을 바탕으로 사회적 공동선을 추구하며, 세계교회와의 연대, 즉 에큐메니칼적 차원에서도 의미를 가진다는 점에서 한국교회와 사회에 새로운 도전이 된다.

이 세미나의 주제는 ‘한국교회 그 개혁성,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이며, 연동교회가 함께 한 한국교회의 역사적, 사회적 역할에 대한 관심과 책임을 개혁적 관점에서 평가한다.

임희국 교수(장로회신학대학교)는 한국역사와 교회사 안에서 연동교회 120년 역사를 분석, 조명하며 한국교회와 사회 만남의 성격과 내용을 조명한다.

정종훈 교수(연세대 기독교윤리학)는 연동교회의 목회 사역, 교단 참여, 연합사업 참여, 사회문화적 영향력과 에큐메니칼 사역을 분석하며 한국교회와 사회 만남의 현실을 평가한다.

임성빈 교수(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와 문화)는 연동교회의 역사와 오늘의 사역과 함께 21세기 초반 한국교회에 대한 비판적 반성을 통하여 21세기 맥락에서 한국교회가 나아갈 방향을 하나님 나라 중심적 관점에서 제시할 예정이다.

논찬에 정태봉 목사(묘동교회 원로), 이태진 교수(서울대 명예교수, 전 국사편찬위원장), 김상대 집사(연동교회, 고려대 건축학과 교수)가 참여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