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한 마음으로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 반대합니다”

  • 입력 2020.06.25 19:03
  • 기자명 강원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기변환]한교총1.jpg

21대 국회가 개원했다. 그간 몇 차례 발의가 시도됐지만 국회와 시민들의 공감을 이끌어내지 못해 폐기됐던 차별금지법안을 정의당이 다시 꺼내들었다. 그동안 정의당의 주도로 진보정당들이 발의해왔던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성적 지향’에 대한 차별금지 항목이 포함돼 시민들과 기독교계의 거센 저항을 받아왔다.

정의당은 지난 1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내 모든 정당에 차별금지법을 함께 발의하고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차별금지법 제정을 찬성하는 이들은 법 제정 시 차별을 당한 피해자가 법원을 통해 실효성 있는 손해배상, 적극적 구제 등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이점으로 내세우지만, 신앙 양심과 종교·표현의 자유 등 헌법상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역차별’ 법으로 작용될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다.

이런 가운데 한국교회총연합(대표 김태영 류정호 문수석 목사, 이하 한교총)이 한국전쟁 70주년을 맞은 25일 서울 종로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 반대 한국교회 기도회’를 개최하고 한국사회가 하나님의 창조질서대로 건강한 가족제도를 유지해나갈 수 있기를 간구했다.

한교총 회원인 한국교회 주요교단 총회장과 임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이날 행사는 1부 기도회와 2부 제언과 성명서 채택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김태영 목사(예장 통합 총회장)의 사회로 진행된 기도회에서는 한기채 목사(기성 총회장)의 대표기도, 김종준 목사(예장 합동 총회장)의 설교, 이영훈 목사(기하성 대표 총회장) 윤보환 감독(기감 감독회장대행)의 주제 메시지에 이어 21개 교단 총회장들의 릴레이 기도가 드려졌다.

‘이것들을 생각하라’(빌 4:8) 제하의 말씀을 전한 김종준 목사는 말씀에 빗대어 “이 법안은 참되지 않고, 경건하지 않고, 옳지 않고, 정결하지 않고, 사랑할 만하지 않고, 칭찬할 만하지 않고, 덕이 되지 않고, 업적이 되지 않는 악법이 될 것이기에 반대하는 것”이라며 “우리가 그동안 너무 풍요로운 은혜의 시대에 목회를 해왔다. 이 어려움의 시기, 우리 모두 함께 손을 잡고 믿음과 순종을 결단하여 아닌 것은 단호히 반대하자”고 선포했다.

주제 메시지를 전한 이영훈 목사는 동성애, 동성혼이 건강한 가족제도를 무너뜨리고 있다며 “포괄적 차별금지법이 제정되면 한국교회가 동성애 동성혼을 막을 수 있는 동력을 잃게 된다. 한국교회가 하나되어 우리의 분명한 입장을 온 국민에게 알리고 한마음으로 기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보환 감독 역시 “한국교회는 성소수자를 포함한 동성애자들을 배척하지 않는다. 그들을 구원의 길로 인도하는 것이 사명”이라며 “그러므로 포괄적 차별금지법에 숨어있는 창조 질서를 무시하는 그 어떤 가치나 의도와 타협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이런 일들로 인해 불이익을 받게 만드는 법 제정을 비롯한 모든 시도에 반대한다”고 외쳤다.

2부 제언과 성명서 채택 시간은 문수석 목사(예장 합신 총회장)의 사회로 한국교회의 차별금지법 TFT 활동보고와 함께, 한국교회와 뜻을 함께하는 이들의 제언이 이어졌다.

길원평 교수(부산대)는 차별금지법을 막을 수 있는 한국교회의 공동대응 방식을 제안하기도 했다. 그는 국가인권위원회나 정의당의 주도로 차별금지법이 발의된다면 전국 교회가 동시에 차별금지법 제정을 반대하는 현수막을 게시하고, 국회 상임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 통과 전에 국회 앞과 전국 각지에서 대규모 반대집회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길 교수는 “만에 하나 ‘성적지향’이 삭제된 포괄적 차별금지법이 제정된다고 해도 인권위 법에 이미 ‘성적지향’이 있고, 차별금지사유 마지막의 ‘등’ ‘그밖의사유’에 성적지향이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며 “제정할 때에 없더라도 개정을 통해 쉽게 삽입 가능하다”며 법 제정 자체를 막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한교총이 작성한 ‘평등구현과 인권보장에 역행하고 양성평등한 혼인 및 가족생활과 신앙의 자유를 침해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반대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채택했다.

[크기변환]한교총.jpg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