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리회·기성·기침 총회도 “뿔났다”, 집회금지명령 철회 촉구

  • 입력 2020.07.13 15:53
  • 기자명 강원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독교대한감리회 윤보환 감독회장 직무대행을 비롯하여 11명의 연회 감독들이 참여하고 있는 제33회 총회 감독회의는 10일 종교차별적 금지명령 발동을 철회하라는 취지의 성명을 발표했다.

감독회의는 “정부가 교회 정규 예배 외 각종 모임과 행사 금지를 요구한 것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며, 종단을 명시해 종교차별적 금지명령을 발동한 것에 깊은 유감을 표명하며 철회를 요청한다”고 했다.

감독회의는 또 “정부는 최근 코로나19 감염 사태를 기독교 소모임, 식사에 원인이 있는 것처럼 발표함으로써 교회를 마치 세균인 것처럼 비하하고, 고 위험 시설로 지정한 것과 다를 바 없다”며 “중앙재단안전대책본부의 방역수칙자료와 달리 특정 종교만 거론한 것을 사과하고 이를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더불어 감독회의는 전국의 감리교회에 교회 방역을 격려하고, 방역 수칙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총회(총회장 한기채 목사, 이하 기성총회) 역시 성명을 통해 중대본의 행정명령 철회를 강력히 요청했다.

기성총회는 “성결교회를 비롯한 한국교회 전체의 협조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부 교회에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는 이유로 마치 한국교회 전체가 코로나19의 가해자인 것처럼 몰아가는 행태에 대해 우려를 금하지 못한다”며 “이번 국무총리의 발표는 이렇게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교회들과 목회자들에게 상처를 주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확진자가 발생한 해당 교회에 대해서 방역에 필요한 조치를 단호하게 시행하는 것에 대해서는 동의하지만, 한국교회 전체를 대상으로 행정명령을 발동하고 위반 시에는 교회 관계자뿐만 아니라 이용자에게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고 겁박하는 불순한 의도를 우리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방역 당국에 간곡히 당부한다. 그동안 한국교회가 스스로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노력해 온 것을 인정하고 발표한 행정명령을 중단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기독교한국침례회 총회(총회장 윤재철 목사, 이하 기침총회) 역시 성명을 통해 집회금지명령에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기침총회는 “정부는 언론을 통해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의 온상이 교회인 것처럼 비쳐지는 인상을 가지게 했다”며 “심히 유감스럽고 개탄을 금할 수 없다. 정부가 한국교회를 우리사회의 코로나19 가해자로 인식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들에게 교회의 위상이 잘못되이 갖게하는 행동에 신중함을 갖기를 엄중하게 경고한다”며 “범교단적으로 연합하여 이 문제를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