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지켜온 시민들, 퀴어축제 강행에 ‘분노’

  • 입력 2020.07.22 16:43
  • 기자명 강원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선정성 논란을 빚어온 성소수자들의 축제 ‘서울퀴어문화축제’가 코로나19 바이러스 지역감염 확산 사태에도 불구하고 9월 개최를 알려와 시민들의 우려와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서울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는 지난 16일 홈페이지를 통해 “방역당국의 지침에 따라 새롭고 안전한 방식으로 개편된 2020 제21회 서울퀴어문화축제(한국퀴어영화제, 서울퀴어퍼레이드)가 9월18일부터 29일까지 12일간 개최된다”고 공지했다.

또한 “메인행사인 한국퀴어영화제와 서울퀴어퍼레이드의 세부 프로그램 별로 안전성 확보에 최대한 노력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선 서울퀴어문화축제 공식 홍보 매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라며 관심과 응원을 당부했다.

그러나 정부 지자체나 민간단체, 학교 등 사회 전반적으로 대형 행사들이 코로나 확산 저지를 위해 줄줄이 취소되거나 대폭 축소되고, 온라인으로 전환되고 있는 형국에 ‘퀴어축제’를 강행한다는 데 시민들은 관심보다 우려의 시선을 던지고 있다.

그도 그럴것이 그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진행돼온 퀴어축제는 불특정다수의 많은 사람들이 노출이 심한 의상을 입고 서로 스킨십을 하는 등 ‘비대면’과는 거리가 먼 형태로 치러졌다. 언론과 미디어를 통해 퀴어축제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보아온 시민들은 조직위의 ‘새롭고 안전한 방식’이 무엇일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

한 시민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제21회 서울퀴어문화축제 개최를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청원을 제기하기도 했다. 7월22일 현재 9만6667명이 이 청원에 동의한 상태다.

청원인은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기관과 단체는 자발적으로 코로나 전염을 고려하여 공식적인 모든 모임을 전부 취소하였고, 정부는 모든 모임을 최소화 또는 규제를 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동성애축제를 강행하는 것이 과연 나라와 국민을 위한 생각인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청원 취지를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이태원 게이 클럽 사건에도 정부와 언론은 ‘성소수자’의 인권으로 동성애자들의 신분과 ‘게이’라는 용어 자체도 사용하지를 못하게 했다”며 “상식적으로 너무나도 치우쳤으며 편향된 태도라고 밖에는 생각이 되어지지 않는다”고 정부의 태도를 지적했다. 

끝으로 청원인은 “아무리 행사 일정이 9월이고, 또 주최측이 방역당국의 지침에 따라 새롭고 안전한 방식으로 개편할 것이라고 해도 여전히 코로나19는 우리의 생활 속에 존재하고 있다. 대규모 행사를 아무런 생각 없이 대대적으로 공지한다는 것 자체가 상당히 불쾌하고, 이해가 되지 않는 태도”라며 정부와 서울시에 축제 즉각 취소를 요청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