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교회발 코로나 재확산 사과합니다” 일제히 성명 발표

  • 입력 2020.08.18 15:19
  • 기자명 강원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광훈 목사의 정치적 행보로 인한 감염, 심히 유감스러워”

“일부의 문제라는 변명은 거두고, 모두의 책임으로 인식하자”

“생명의 안전 지키고, 교회의 본질 회복하는 것이 최우선”

 

한국교회가 ‘교회발 코로나 재확산’을 겸허히 인정하고 한국사회 앞에 사죄의 뜻을 전했다. 연합기관들은 소홀했던 개교회 방역을 철저히 점검하고, 책임감 있는 대처를 전국교회에 당부하고 나섰다.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은 “많은 지역에서 국민들이 수재로 고난을 당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몇 교회가 방역수칙을 준수하지 않고 교인들과 지역사회에 감염확산의 통로가 된 데 대하여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한교총은 “국내 10만7000여 종교단체 가운데 최대 7만5000여 개 처에 이르는 기독교회는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려고 최선의 노력을 다했으나, 결과적으로 지역사회 감염의 통로가 되고 말았다”며 “이는 대부분 주요 교단의 행정력 범위 밖에서 독립해서 운영하는 작은 모임들과 전광훈 목사 측의 정치적인 행보로 인한 것으로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한교총은 전국의 교회들에게 △모든 교회와 목회자, 교인들이 스스로 자신이 한국교회라는 인식을 가질 것 △공예배를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하여 온라인 예배로 진행, 일체 모임 중지 △코로나 확진자가 참가한 집회에 참가했을 시 자발적 격리, 검진받을 것 △정략적 이해를 초월하여 방역에 협조할 것 △방역 관계자와 의료진, 환자들, 수재로 어려움 겪는 이웃들을 위해 기도하며 돌볼 것 등을 호소했다.

                                                                                                                                                  

한국성결교회연합회(대표회장 한기채 목사, 이하 한성연) 역시 교회를 중심으로 코로나19 집단감염 재확산 사태에 대해 사과와 함께 방역 노력에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기독교대한성결교회와 예수교대한성결교회, 대한기독교나사렛성결회 등 성결교회 연합체인 한성연은 18일 오전 ‘코로나 19 집단감염 재확산 사태에 즈음하여’라는 긴급 입장문을 통해 “교회로 인한 집단감염 재 확산은 교회가 코로나 방역에 대한 범교회적 공동대처가 미흡했고 안일한 부분이 있었음을 인정한다”며 “코로나 감염병 퇴치를 위해 본이 되지 못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한 것에 대해 심심한 사죄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한성연은 특히 “전광훈 목사와 사랑제일교회의 코로나 감염에 대해 안타까움과 유감을 금치 못한다”며 “사랑제일교회는 더 이상 집단감염이 확산되지 않도록 방역당국의 노력에 적극 협조하고 광복절 집회에 참가한 사랑제일교회 교인들에 대한 코로나 검사에 적극 응해야 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어 한성연은 “전광훈 목사의 발언과 행동은 한국 개신교회를 대변하는 입장이 아니며 특히 한성연은 그것과 전혀 다름을 지면을 통해 분명히 밝힌다”고 덧붙였다.

한성연은 마지막으로 “한성연에 속한 모든 지교회는 코로나 집담감염 예방을 위해 방역당국에 적극 협조하고 상황에 따라 발표된 방역수칙을 철저히 따를 것”이라며 “한국교회가 앞장서서 코로나 방역에 협력하여 성공적으로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할 것을 확신한다”고 밝혔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이하 교회협) 역시 코로나19 재확산 상황과 관련하여 ‘한국교회는 생명의 안전과 구원을 위해 자기 비움의 길을 걸어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교회협은 먼저 “코로나19 재확산의 중심에 교회가 있음을 참담한 심정으로 인정하며, 우리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깊은 사죄의 뜻을 밝힌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한국교회는 방역에 대한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집단적인 자기중심성을 드러낸 바 있다. 이는 시대와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헤아리지 못한 한국교회 지도자들의 무지와 자만, 욕망에서 비롯된 측면이 있다”고 돌아봤다.

교회협은 특히 “지속적으로 궤변을 늘어놓으며 극단적 정치행동을 이어가는 전광훈 목사의 행동은 법에 의해 판단 받아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교회협은 “한국교회는 코로나19와 함께하는 새로운 일상을 준비하지 않으면 안되는 전 인류적 생명위기시대를 맞이하여 생명 중심의 변혁적 전환을 이루어야 한다. 이웃과 자연의 생명의 안전과 구원을 위해 어떻게 세상을 섬길 것인가하는 고민이 교회의 중심에 위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회협은 “지금 교회가 잃어버린 사회적 신뢰를 단기간에 회복하는 것은 무리일 것이다. 우리는 모든 형제자매 교회에게 다시 한번 교회의 방역 체계를 점검하고 지역사회를 위해 교회가 실천해야 할 책무를 준비할 것을 요청한다”며 “일부의 문제라는 변명을 거두고, 현재의 상황을 우리 모두의 책임으로 인식하고 함께해달라”고 당부했다.

  

끝으로 교회협은 “우리는 이 모든 책임을 회피하지 않고 사죄하는 심정으로 대변하면서, 생명의 안전을 지키고 교회의 본질과 대사회적 신뢰를 회복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천명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