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 발달산물에도 불구하고 꿈꾸는 아이는 행복해진다”

  • 입력 2020.10.26 13:57
  • 기자명 강원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드비전 아동·청소년복지 정책 포럼 ‘위기에서 꿈으로’ 성료

아동·청소년 꿈 실태 조사 통해 꿈 지원 사업 중요성 강조

 

[크기변환]월드비전 아동·청소년복지 정책 포럼 ‘위기에서 꿈으로’ 성료 (1).jpg

국제구호개발 NGO 월드비전(회장 양호승)이 10월22일 아동·청소년복지 정책 포럼 ‘위기에서 꿈으로’를 개최했다. 월드비전의 창립 70주년을 맞아, 그동안의 월드비전 국내사업 성과를 기반으로 아동이 위기를 극복하고 꿈꿀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포럼은 아동·청소년복지 정책을 주관하는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남인순 국회의원, 정춘숙 여성가족위원회 위원장과 공동주최로 기획되었으며 웨비나(웹+세미나) 형태로 월드비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방송됐다. 위기아동지원사업 성과 연구 및 한국 미래세대 꿈 실태 조사, 월드비전 국내사업의 변화와 방향성 등을 주제로 아동·청소년복지에 대한 통합적 지원에 대한 공감대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1부에서 유서구 숭실대 사회복지학부 교수는 ‘위기아동지원사업 성과’를 주제로 이용자·사회복지실무자·지역사회 측면에서의 성과 및 사회복지 현장에 대한 실천적·제도적 함의가 있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위기아동과 가정을 돕는 민간과 공공자원간의 협업체계가 책임성있게 구조화되어야 하며, 지역적 편차를 줄이는 제도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익중 이화여대 사회복지학부 교수는 ‘한국 미래세대 꿈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전국 만 11세~23세 아동·청소년 약 3300명과 청소년 쉼터 및 가정형wee 센터를 이용 중인 164명 대상 조사 결과, 이들이 경험하는 부정적 생애 경험(학대·폭력 등)은 꿈 실현가능성과 진로 성숙도, 진로장벽 인식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적 학대 등 4가지 이상의 부정적 생애경험을 해 본 일반아동은 19.6%에 그친 데 비해 센터아동은 71.2%로 조사됐다.

하지만 꿈이 있는 아동의 경우, 여러가지 부정적인 발달산물에도 불구하고 ‘꿈의 존재’가 이들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행복지수, 자아존중감을 포함한 모든 발달산물 지표에서 꿈이 없는 아동보다 꿈이 있는 아동일수록 더 높은 점수가 측정됐다. 정 교수는 꿈의 존재는 행복지수와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부연하며, 꿈지원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2부는 김순이 월드비전 국내사업본부장의 사례 발표로 시작을 알렸다. 월드비전 70년 국내사업 성과를 중점으로 시대적 변화와 요구에 따라 거듭해온 지원 시스템과 향후 방향성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마지막으로 월드비전 후원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꿈꾸는 아동으로 성장한 원광대학교 의과대 학생과 고정우 트로트가수의 발표도 이어졌다.

이후 진행된 패널토론에서는 김형태 서울기독대 사회복지학과 교수의 주재로 황우정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장, 최성숙 서울시 사회복지관협회장, 마재순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장, 월드비전 꿈지원사업 사례 아동과 보호자가 참석해 아동·청소년복지 개선과 정책적 대안과 관련해 의견을 나눴다.

월드비전 국내사업본부 김순이 본부장은 사례발표를 통해 “월드비전의 국내사업은 한국전쟁 직후 고아들을 위한 시설지원·복지관 사업으로 시작되었으며, 이제는 취약계층의 위기 지원과 아동들의 꿈을 위해 복지관에서 꿈꾸는아이들사업단으로의 전환 및 확대를 진행하고있다”며 “이번 포럼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아동청소년들의 꿈 지원이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앞으로도 지역사회 내의 다양한 기관들과 협력해 사각지대 없이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월드비전은 국내 사회복지 생태계의 변화와 발전에 맞춰 취약계층 지원 확대를 위해 다양한 사업 개발·수행에 앞장서고 있다. 2010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전국 단위의 ‘아동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조사연구’를 비롯해, 꿈지원사업·위기아동지원사업·결식아동지원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 파트너십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 지역적 접근의 한계를 해소하는 데 힘쓰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