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구현해야 할 정치적 이상은 ‘십자가에 못박힌 그리스도’”

  • 입력 2020.11.17 09:42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기독교학술원(원장 김영한 박사) 제34회 영성포럼이 지난 13일 ‘개혁주의 교회의 정치참여’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이날 포럼에서 ‘신구약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본 교회의 정치적 책임’을 주제로 발제한 유윤종 교수(평택대학교)는 하나님의 정치이념을 ‘정의와 의의 구현’이라고 정의하며, 이를 구현하기 위해 우리를 선택하고 임무를 맡기셨다고 해석했다.

유 교수는 “예수가 선포했던 하나님 나라의 정치이념인 정의와 의를 구현할 책임을 지닌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그 해법을 배우고 실천해야 한다. 예수가 선포한 하나님 나라의 정의와 의는 십자가에 달려 죽음으로써 실현됐다. 그 점을 교회가 가르치고 실천해야 한다”면서 “예수가 가르치고 실천했던 의는 목숨마저 아끼지 않는 헌신과 희생이다. 사랑에 근거한 대속적 수난과 죽음의 구현이었다. 교회가 하나님 나라의 정치이념인 정의와 의를 이루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예수의 사랑에 근거한 대속적 고난, 헌신과 희생’이다. 그것이 한국 개신교회가 하나님 나라의 정치적 실현을 위해 감당해야 할 정치적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유 교수는 “코로나 시대에 일부 개신교회는 대면/비대면 문제로 정부와 대치국면을 형성하면서 자연스럽게 정치에 참여하게 됐다. 대부분의 현대 민주주의 국가는 정치와 종교가 분리되어 있지만, 서로 협력하기도 하고 충돌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교회 역사에서도 그 예를 쉽게 찾을 수 있다”면서 “교회가 현실 정치에 참여 여부를 결정할 경우, 그 관점은 하나님 나라의 정치이념인 ‘정의와 의’가 기준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이 가르쳐 준 정의와 의가 위협받을 때, 정치에 개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코로나 상황에서도 예수가 선포했던 ‘정의와 의’의 문제를 교회는 계속 선포해야 한다. 코로나 시대에 교회는 논쟁의 초점이 예배 방식이 아니라 코로나 시대에도 어떻게 예수가 선포한 정의와 의를 구현할 것인가를 질문하고 그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지목하면서 “그 방향은 예수의 마음을 품고, 십자가를 가슴에 새기고, 겸손한 마음으로 낮은 자를 향할 때 찾을 수 있다”고 피력했다.

나아가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가 우리가 가르치고 구현해야 할 정치적 이상이다. 하지만 그것은 대단히 ‘미련한 일’(고전1:23~24)이다. 그러므로 대부분 사람에 의하여 거부되어왔음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교회의 정치적 책임’을 주제로 발제한 이상원 교수(총신대 기독교윤리학)는 “한국 사회가 동성애와 낙태라는 두 가지 중요한 윤리적 문제에 관해 명백한 반성경적이고 반도덕적인 태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고 지목하고 “교회는 말씀에 근거하여 옳고 그름을 말해야 할 뿐만 아니라 비상한 경우에는 시민불복종과 시위나 성명서 그리고 대응 법제화 노력 등과 같은 적극적인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지금 한국의 국가관련 기관들은 적어도 동성애 문제와 낙태 문제에 있어서는 명백하게 반성경적이고 반도덕적인 정책과 법제화를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행태가 지속될 경우 한국사회는 성적인 문란과 인명파괴가 일상화된 반도덕적이고 반생명적인 사회로 급락할 것”이라며 “이 사회 속에서 교회는 성경적인 진리를 선포하고 교회의 순결을 유지하는 일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며, 나아가 성경이 사실상 금서가 되고, 전도의 문은 닫히고 교회는 세속화되든지 아니면 크게 위축될 것이다. 한국사회와 교회가 비상 국면에 접어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이와 같은 비상한 상황에서 지역교회로서의 유형교회는 말씀선포를 통해 국가정책과 법제화의 반성경성과 반도덕성을 명확하게 비판함으로써 교회회원들 뿐만 아니라 국가에 대해서도 영적이고 도덕적인 경각심을 일깨워야 한다”면서 “교회회원들이 사회의 삶의 현장으로 나아가서 다양한 단체 등을 결성하여 구조적인 방법으로 국가의 반성경적이고 반생명적인 정책과 법제화에 대한 저항을 하도록 방향을 제시하고 독려하고 지원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이 교수는 “차별금지법은 저지되고, 낙태허용법안들은 폐기 또는 수정되도록 국가관련 기관들의 정책과 법제화에 대한 비판과 대응정책과 대응법제화를 위한 헌신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 개회사를 전한 김영한 박사는 “교회는 국가의 공권력이 하나님의 공의에 적합하게 사용되도록 예언자적 역할을 해야 한다. 국가 권력은 교회 신앙에 간섭해서는 안 되며, 성직자가 직접 정치권력을 잡아서는 안 된다. 이는 정교분리의 참된 원리에 어긋난다”라며 “영역주권의 원리에 따라서 서로의 영역주권을 존중할 때 올바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00.jpg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