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추위 배고픔’ 삼중고에 따뜻한 국밥 한 그릇으로 위로 전해

  • 입력 2020.12.12 22:30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사단법인 참좋은친구들(이사장 신석출)과 한국교회 섬김운동본부(약칭 한교섬)가 지난 11일 서울역에서 ‘따뜻한 국밥, 한 그릇’ 행사를 열고 코로나와 추위와 배고픔의 삼중고에 시달리는 노숙인들과 따뜻한 사랑을 나눴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서도 국밥 봉사가 가능했던 것은 모두가 질서를 지키고 방역수칙을 준수했기 때문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길게 늘어선 줄을 정리하며 인원을 50명 미만씩 나눠 배식이 이뤄졌다.

이날 행사에는 근대문화진흥원 이효상 원장과 한국NGO신문 김승동 대표, 한국장로교총연합회 사무총장 김명일 목사(상승포군인교회) 등 자원봉사자들이 함께했다.

인사말을 전한 김승동 대표는 “연말과 코로나라는 핑계로 놓쳐버린 일 중에 서울역이나 시청 지하도에서 또는 달동네의 냉방에서 겨울을 나는 독거노인들과 길바닥에서 삶을 이어가는 노숙자들과 함께 ‘따뜻한 국밥 한 그릇’ 나눌 용기와 큰 가슴이 있으면 좋겠다”며 “지금 이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북돋아 줄 그런 사람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화여대 쿠프카 피에트로 교수도 “우리는 흔히 노숙인이라고 하면 관심 밖의 사람으로 취급하기 쉽지만, 그들의 삶에 깊은 애정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효상 원장은 “국밥은 빈부귀천을 떠나 모든 연령층에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음식이다. 화려한 음식은 아니지만 따뜻한 국물로 뱃속을 따뜻하고 든든하게 채워주는 음식”이라며 “추운 겨울날씨엔 뜨끈한 국밥만한 것이 없다. 이웃들과 함께 나누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 함께한 한교섬은 ‘나눔이 행복한 사람들’, ‘행복소통 행복나눔 시민운동’ 등 다양한 모습으로 2003년부터 17년 동안 ‘노숙자 침낭전달하기’와 ‘홀사모 김장김치나누기’ 등으로 봉사해 왔다.

안타깝게도 이날 봉사에는 고려대 의과대학원 엄창섭 교수와 여의도순복음교회 이승한 목사, 세계한국인기독교총연합회 신광수 사무총장, 한국교회언론회 심만섭 사무총장, 미래목회포럼 박병득 사무총장은 참여하지 못하고 후원으로 함께했다.

이날 한 노숙인은 “경제가 어렵고 코로나로 사는 것이 힘들어서인지 지하도에 노숙자들이 급속하게 늘어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코로나로 죽으나 굶어죽으나 얼어죽으나 마찬가지인데, 함께 해주는 이웃이 있어야 절망하지 않고 희망의 끈을 붙잡을 수 있다”며 따뜻한 국밥 한 그릇에 깊은 고마움을 전했다.

00.jpg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