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강기총 심포지엄 개최 ‘독일통일 30년 고찰을 통한 강원도의 통일준비’

  • 입력 2020.12.23 10:53
  • 기자명 김선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강원도기독교연합회(회장 이수형 목사, 이하 강기총)는 지난 8일 춘천 세종호텔에서 ‘독일통일 30년 고찰을 통한 강원도의 통일준비’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최문순 도지사, 곽도영 도의회의장, 이재수 춘천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1부 기념예배와 2부 심포지엄으로 나눠 진행됐다.

강기총 회장 이수형 목사(순복음춘천교회)는 인사말에서 “독일통일 30년을 고찰해 다양한 영역에서의 시사점과 통일을 전망하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며 “경색된 남북관계의 문을 열고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돼 복음통일을 이루어 가는 작은 밀알이 되길 기도한다”고 말했다.

최문순 도지사는 환영사에서 “인류 전체가 독일통일을 냉전의 종료시점으로 여기는데 우리는 여전히 냉전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며 “하나님께서 유일한 분단국가와 분단도의 복음통일을 향한 도내 목회자들의 기도와 소망을 이루어 주시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심포지엄은 ‘독일통일 30년 고찰을 통한 강원도의 통일준비’를 주제로 기조강연과 발제강연, 심층토론 순으로 경색된 남북관계에 대한 개선책을 찾고 한반도의 복음통일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됐다.

심포지엄에 앞서 1부 기념예배는 강기총 사무총장 유화종 목사(원주선교제일교회)의 사회, 춘천기연 회장 손광오 목사(강변제일교회)의 기도, 강기총 사무차장 강찬희 목사(원주만종제일교회)의 성경봉독, 소프라노 김태영 교수(원주제일감리교회)의 ‘하나님 사랑(Amor Dei)’ 특송 후 강기총 증경회장 서석근 목사(강릉반석감리교회)가 에스겔 37장 15~17절을 본문으로 ‘하나되게 하라’ 제하의 말씀을 전했다.

강기총 사무차장 최상도 목사(춘천사암교회)의 광고 후 강기총 증경회장 한균 목사(춘천평화동산교회)의 축도로 예배를 마쳤다.

2부 심포지엄 기조강연에서는 백범흠 강원도국제관계대사가 ‘독일통일과 한반도’를 제목으로 “원활한 대북정책 추진과 통일을 위해서는 진보, 보수 진영 간의 화해와 통합 등 통일을 위한 역량 확보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발제강연으로 말테 리노(Malte Rhinow, 한국이름 이말테) 루터대 석좌교수는 ‘독일선교사의 시각에서 본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교회’라는 제목으로 “베를린 장벽이 무너질 때 독일에서는 20년에 걸친 친선정책이 있었다. 앞으로 남한교회는 한반도 복음통일을 위하여 계속해서 북한과의 관계 개선에 노력하고 기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발제강연 후 강기총 회장 이수형 목사는 강연자들과 함께 참석자들의 질문을 받으며 한반도 평화통일,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실현을 위한 심층토론을 진행했다.

이날 심포지엄은 강기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됐다.

2.JPG

강원도와 강기총은 올해 6.25 전쟁 70년을 맞이해 지난 6월 제1회 대한민국 강원도조찬기도회, 7월 복음통일 기도성회, 9월 강기총 정책세미나, 10월 제2회 대한민국 강원도조찬기도회를, 강원발전과 사회공헌, 강원평화특별자치도, 한반도 전쟁 종식과 평화정착, 남북관계 개선과 평화통일을 넘어 복음통일을 위해 진행했다. 

2021년에는 대한민국 강원조찬기도회, 정책세미나,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성공개최를 위한 포럼 및 기도회, 강원도도목협의회 간담회, 강원도 기독실업인 모임, 강원도 국회의원 모임 등을 계획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