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는 클라스’ 광혜원 그리고 독립운동 대표

  • 입력 2020.12.24 20:16
  • 기자명 김민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수 이수영이 '팬데믹 시대의 기독교'를 주제로 한 특별한 문답에 참여했다.

이수영.jpg

 

24일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이하 ‘차이나는 클라스’)에서 신학자인 연세대학교 김학철 교수가 ‘팬데믹 시대의 기독교’를 주제로 문답을 나눈다. 또한 ‘발라드의 여왕’ 가수 이수영이 게스트로 출연해 풍성한 이야기를 더한다.

김학철교수.jpg

 

최근 ‘차이나는 클라스’ 녹화에서 김학철 교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줬던 기독교의 행보에 대해 소개했다.

 

특히 "기독교가 1880년대에 한국에 들어오면서 여러 분야에서 선교 활동을 했지만, 특히 의료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했다고 전했다.

 

특히, 미국 장로교회 출신 의사 앨런 선교사의 행보가 두드러졌다.

 

앨런은 갑신정변에서 자객의 칼을 맞아 중상을 입은 명성황후의 친척 민영익의 봉합수술을 집도해 그를 살렸다.

 

이에 고종 황제가 크게 감격하여 앨런의 소원 한 가지를 들어주기로 했는데, 앨런의 소원은 ‘한국 백성들과 황제를 위해 병원을 세우고 싶다’라고 말했다.

 

그 결과 탄생한 것이 조선 최초의 왕립 병원 광혜원이었다. 또한 대한민국의 독립운동을 주도한 33명의 민족대표 중 16명이 기독교였다는 사실도 눈길을 끌었다.

 

이처럼 기독교는 시대 별로 주어진 사명을 어떻게 구현했는지에 따라 흥망성쇠가 달라졌다. 이날 학생들은 진정한 종교의 역할이 무엇인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