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선한 습관으로 십일조를 드리라

  • 입력 2021.01.14 10:11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희철 목사.jpg

박희철 (함께하는 가정운동 운동본부 이사장)

“내가 기둥으로 세운 이 돌이 하나님의 집이 될 것이요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모든 것에서 십분의일을 내가 반드시 하나님께 드리겠나이다”(창 28:22)

기독교 가정에서는 하루 24시간의 주권자가 모든 만물과 사람을 지으신 하나님임을 인정하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선한 습관으로 재정을 비롯하여 영적, 정서적, 신체적인 십일조를 삼위일체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 선한 습관이란 믿는 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기초로 하여 그분이 원하시는 방법대로 말과 행동으로 순종을 반복하는 것이다. 십일조의 의미는 하나님의 주권, 은혜, 돌보심에 대한 감사와 순종의 행위이다. 통상적으로 대부분의 교회에서는 ‘십일조’라 함을 말라기 3장10절 말씀을 적용하여 하나님이 주신 물질의 십분의 일을 드리는 것으로 성도들에게 권면하고있다. 창세기 28장22절에서의 야곱은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모든 것에 십분의 일을 반드시 드리겠다”고 하나님께 고백했다. 하나님께서 믿는 자들에게 주신 것은 무엇인가? 물질만 주셨는가? 존재의 자체를 주셨다. 존재는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일체의 하나님께서 서로 사랑으로 존재하는 공동체를,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드시고 남편, 아내, 자녀로 구성되어있는 가정의 공동체의 모습으로 존재케 하셨으며,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사람의 형태로 이 땅에 보내주신 시간의 시작이며 모든 것에 대한 존재의 의미이다.

사람을 흙으로 지으셨다는 것은 신체를 주신 것이며, 코에 생기를 불어넣어 생령이 되었다는 것은 우리 신체 안에 하나님의 영이 존재한다는 의미이며, 아가페의 사랑은 정서, 이성, 감성으로 표현되는 혼의 존재의 의미인 것이다. 따라서 야곱이 고백한 “하나님께서 주신 모든 것”의 의미는 영, 혼, 육에 대한 존재의 모든 것을 의미한다. 기독교 가정의 부모는 자신을 비롯하여 자녀들에게 선한 습관으로 영, 혼, 육의 십일조를드리는 것을 가정의 문화로 정착시켜야 한다. 하나님께 집중해야 하는 많은 기독교의 부모와 자녀들이 강박적 과식인 음식 중독과 인터넷 중독으로 디지털 포르노 중독, 온라인 도박, 비디오 및 롤플레잉 게임, 성인용 판타지 채팅방, 온라인 쇼핑, 소셜 미디어 플랫폼, 웹 서핑 등 보이지 않는 인터넷 공간에서 쾌락, 악덕, 중독의 대표적인 악성, 분노 댓글 등, 하루에 반나절 이상을 나쁜 습관에 빠져 시간을 탕진한다. 하나님이 허락하신 시간을 낭비하고 의미 없게 소비하고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는 모습을 우리들의 주변에서 자주 접하게 된다.

데이비드 T.코트라이트가 쓴 “중독의 시대” 책에서는 “선진국에서는 인터넷 중독이 적어도 음식 중독만큼, 청소년들 사이에서 중독이 확대되고, 인터넷 중독 장애, 인터넷 사용장애, 심리적 불안감, 무기력함, 안절부절못함, 지루함, 고립감, 불안, 우울함, 집착을 보여 통제력상실, 온라인상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는 내성이 생기고, 불안과 충동성 같은 관련 장애를 겪으며 우울증을 경험하며, 트롤링 ‘인터넷 상의 이유 없는 무차별적 공격행위’, 조회 수, 인기 순위로의 보상, 소외에 대한 두려움, 스마트 폰으로 개인적 대화, 수면, 운전, 공부, 운동, 일로부터 끊임없이 주의가 분산되어 친밀감, 건강, 안전, 지식, 창의성, 전문성, 사회적으로 구성된 몰입 상태를 달성하거나 유지하기가 어려워 시간 탕진의 나쁜 습관에 빠져 있다고 하며 이런 나쁜 습관이 중독으로 나타나 중독률이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나쁜 습관은 “중독적이고 마음을 사로잡지만 실제로 중요한 일을 못하게 만드는 일”이라 할 수 있다.

기독교 부모들은 선한 습관으로 영, 혼, 육의 십일조를 하나님께 드리는 삶을 통하여 은행 통장보다는 영적 통장, 정서적 통장, 건강한 신체의 통장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하루는 24시간이며 시간의 십일조는 2시간 반 정도, 약 150분 정도 된다. 이 시간을 삼등분하면 약 50분에서 1시간 정도가 된다, 따라서 영적인 통장에, 정서적인 통장에, 신체적인 통장에 잔고가 쌓이기 위해 하루에 각각 50분에서 1시간씩 시간을 드리는 습관을가져야 한다. 하나의 행동이 습관이 되기 위해서는 약 16주, 4개월의 시간이 소요된다. 나쁜 습관은 사탄의 영역으로 쉽게 반복할 수 있다. 선한 습관은 하나님의 영역이다. 하나님의 영역은 고통이 동반되고 방해하는 것이 많이 생김으로 하나님이 주신 자유의지가 필요하다, 영적 통장이라 함은 함께 또는 개인적으로 찬양, 성경 읽기, 말씀 묵상하기, 기도하기, 주일에 한 번씩 가정예배를 드리는 것이다.

정서적 통장이라 함은 함께 음식 만들기, 게임하기, 가위, 바위, 보를 통하여 설거지, 쓰레기 버리는 순번 정하고 하기, 수시로 자녀의방에 들어가서 이마나 볼에 뽀뽀해 주는 스킨십 놀이, 책을 읽고 서로 느낀 점 나누기, 일주일에 1시간 정도는 스마트 폰 끄고 서로 기도 제목 나누며 소통하기, 신체적인 통장이라 함은 집에서 매트 깔고 스트레칭 함께하기, 집에서 또는 집 주변을 걸으면서 음악 듣기, 스쿼트 등 기독교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각 가정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실천하여 선한 습관으로 영, 혼, 육의 십일조를 드리는 삶을 살아야 한다. 스쿼트 등 기독교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각 가정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실천하여 선한 습관으로 영, 혼, 육의 십일조를 드리는 삶을 살아야 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