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마 6:9~13)

  • 입력 2021.03.26 09:48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향희 목사.jpg

장향희 목사 (든든한교회)

하나님께서는 예배를 통해서 우리를 만나주십니다. 우리의 소원을 들으시고 응답하시며 문제를 해결해 주시고 축복해 주십니다. 예배에는 말씀, 기도, 찬송, 헌금이 있습니다. 먼저 ‘말씀’은 성도들의 심령을 변화시키십니다. ‘찬송’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합니다. 드려지는 ‘헌금’을 통해서는 우리의 마음과 헌신을 받으시고 복을 주십니다. 그리고 특별히 ‘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로 깊은 영적 교통을 하게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기도를 통해 응답으로 축복해 주시는 것입니다. 복음서에 보면 예수님의 삶 전체가 기도 생활이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특별히 예수님께서는 성도들에게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고 가르쳐 주셨는데 이것이 주기도문입니다.

오늘은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주기도문을 통해서 우리의 기도가 회복되고 변화되기를 바랍니다.

Ⅰ. 예수님의 기도 생활의 특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제자들에게 친히 모범을 보이시며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일꾼을 세우실 때도 기도로 준비하셨습니다. 육신이 피곤함에도 불구하고 기도를 게을리하지 않으셨습니다. 가르치실 때나 병고침에 앞서 먼저 기도하셨습니다. 지금도 하나님 우편에서 중보기도 하십니다.

2. 예수님은 아버지의 뜻대로 되길 기도하셨습니다.

간혹 성도들이 기도할 때 자기 소원을 모두 아뢰고 마지막에 “아버지 뜻인 줄로 믿습니다”라고 합니다. 그것은 자기 뜻이지 하나님의 뜻이 아닐 때가 많습니다.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는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3. 예수님은 형식적이고 외식적인 기도를 경계하셨습니다.

외식적인 기도는 사람에게 보이려고 기도합니다. 말을 많이 하고 오래하면 되는 줄 알고 중언부언 합니다. 갈급한 심령으로 기도하지 않습니다. 기도할 뿐이지 실천하지 않습니다.

Ⅱ.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주기도문에는 6가지 기도가 나오는데 그중에 셋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기도이고 나머지 셋은 우리의 필요를 위한 기도입니다.

1. 먼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기도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아버지의 이름을 위하여 기도해야 합니다.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셔야 합니다. 하나님 나라를 위하여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과 성취를 위하여 기도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땀이 핏방울이 되도록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길 기도했습니다. 성도를 향한 하나님의 뜻과 우리를 향한 부르심이 있습니다. 거듭나게 하시고 거룩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새롭게 함으로 변화 받는 것입니다. 전도하는 것입니다.

2. 사람에게 필요한 기도를 하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먼저 그의 나라와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더하여 주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 됨같이 범사가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라고 말씀하십니다. 먼저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하고 나의 필요한 것들을 구하는 것이 올바른 기도인 것입니다.

결론

기도란 신앙의 기본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기도를 바르게 해야 합니다. 하나님께 합당한 기도, 응답받는기도,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기도를 드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님께서 주기도문을 가르쳐 주신 것입니다. 먼저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찬양과 기도가 있어야 하고 용서와 죄사함이 있는 기도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소원을 하나님께 조목조목 구할 때 하나님께서 응답해 주십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