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총 소강석 대표회장 “국민 다수가 의심하는 ‘정치방역’ 아님을 보여라”

  • 입력 2021.10.05 17:45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한국교회총연합 대표회장 소강석 목사가 5일 SNS를 통해 정부의 관제적 방역에 분통을 터뜨리며 형평성 없는 방역지침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현재의 부당한 방역지침이 계속될 경우 한국교회는 선제적 자율방역의 길을 가겠다고 선언했다.

소강석 목사는 그동안 일부 보수 기독교계로부터 ‘친정부적’이라는 오해를 한몸에 받으면서까지 방역당국을 상대로 한교총 대표회장으로서 균형을 잃지 않기 위해 안간힘을 써왔다. 하지만 소통이 불통이 되고, 기독교를 향한 방역당국의 편향적 방역 행정이 계속되자 강력한 비판의 목소리를 낸 것으로 풀이된다.

소강석 목사는 “지난주도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연장된 가운데 주일예배를 드렸다. 99명 미만으로 일곱 번의 예배와 설교를 진행했다”고 밝히며 “어떠한 상황이라도 최선을 다해 예배하고 설교하자고 다짐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방역 당국이 정상적으로 상황을 이해하면서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는가 하는 의구심을 지울 수가 없다”고 토로했다.

그도 그럴 것이 지난 3일간의 연휴 기간 동안 꽉 들어찬 쇼핑센터와 관광지의 풍경을 언급한 소 목사는 “당국은 계속하여 위드 코로나로 가게 될 것을 홍보하고 있다. 애써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위험성을 낮춰 설명함으로써 국민들의 활동을 독려하는 아이러니한 행동을 보이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업종에 대하여는 집합 금지를 유지하고, 일부 업종에 대하여는 완화하는 조치를 시행하고, 종교시설에 대하여는 과도하게 제한하는 조치를 유지함으로써 심리적 반발과 저항을 자초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소 목사는 “종교시설은 지난 8월4일 발표한 좌석 규모 10% 미만, 최대 99명까지로 하는 제한이 아직까지 연장되고 있다. 우리 한교총에서는 이번 조치의 연장을 앞두고 1000석 이상 규모의 교회가 감내하고 있는 차별적 상황을 풀기 위해 최소한 99명으로 제한하는 조치를 취소하고 일관되게 10%로 할 것을 요청했으나 당국의 실무협의 과정에서 처참하게 무시됐다”는 점을 알렸다.

그러면서 “이들은 종교시설만 막으면 된다는 안일한 인식에서 방역 행정을 수행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귀를 의심할 법한 이들의 주장을 한교총 신평식 사무총장으로부터 보고받고 ‘정말 계속 이렇게 가서는 안 되겠구나’라는 분노와 절망감에 사로잡혔다”고 밝혔다.

소 목사는 방역 당국이 형평성있는 조치를 통해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소 목사는 “방역 정책은 국민 다수의 긍정과 자발적인 참여 없이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 민간의 자발적 인내의 한계치를 벗어나는 방역지침을 가지고는 방역의 성과를 거둘 수 없다”고 강조하며 “방역 당국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방안과 형평성 있는 조치를 통해 국민 다수가 인내하면서 지킬 수 있는 실질적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 일부의 국민에게 피해가 집중되는 현재의 방식을 내려놓아야 한다. 다수 국민이 의심하고 있는 정치방역이 아님을 지침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소 목사는 방역당국을 향해 “2주 후에는 분명히 백신 인센티브를 줄 거라고 약속했다. 부디 그때에는 윗선 분들이 약속한 내용을 실무진과의 협의 과정에서도 잘 반영이 되기를 바란다”며 “만약 그때에도 또 다른 명분을 가지고 지금 상태의 방역지침을 연장한다면 한국교회는 전문가의 지도하에 선제적으로 자율방역의 길을 선택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부디 다음 번에는 방역 당국이 유연성 있는 방역지침을 내놓을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통보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