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 건축학과 ‘소제동 비타민 파크’ 프로젝트 진행

  • 입력 2022.04.04 23:30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한남대학교 건축학과와 건축공학과가 2~3일 대전 소제동 대동천 일대에서 새로운 실험을 진행했다.

‘소제동 비타민 파크’ 라는 이름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차량 및 주차장 공간으로 사용되는 가로 공간을 거리가구 조성을 통해 보행자 중심의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전환하는 작지만 실천적인 실험적 성격의 프로젝트다.

에너지 전환과 저탄소/무탄소 모빌리티 시대에 발맞춰 소제동 가로공간의 보행과 자전거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작은 실험이다.

소제동 비타민 파크에는 버려진 폐목재 팔레트와 페트병 등 재활용 재료를 활용, 거리가구를 제작해 설치했다. 이는 대동천과 인접한 선형의 가로공간을 따라 배치해 철도, 기차선로가 갖는 대전의 지역적 정체성을 형상화 할 수 있는 형태로 조성됐다.

한남대 대학원생 및 학부생들은 비타민 라운지를 비롯한 비타민 마켓, 비타민 테라스의 거리가구 디자인과 제작을 진행했다. 지역기업들과 연계한 버스킹, 성수동 제3양조의 막걸리 시음회, 대전청년사회적협동조합 및 컨넥트디에서 주관한 플리마켓, 한남대학교 건축학과 건축전시 및 크리틱 등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운영되어 거리를 더욱 활기차게 만들었다.

이번 프로젝트의 공동책임자인 건축공학과 강희선 교수는 “소제동 비타민파크를 찾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거리공원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77.8%가 만족한 것으로 조사됐다”며 “비타민파크는 도시재생의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실천적 프로젝트인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