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총회 교단 통합 위한 헌법 개정안 통과

  • 입력 2015.01.21 09:27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여의도순복음, 총회장 이영훈 목사)가 지난 20일 여의도순복음교회 바울성전에서 제63차 제1회 임시총회를 개최하고 ‘교단통합 헌법 개정의 건’을 통과시켰다.

여의도총회와 서대문총회(총회장 함동근 목사)의 통합추진위원회는 지난 16일 모여 개정안을 확정하고 양 교단 위원들이 서명했으며, 이를 임시총회에 상정해 받아들인 것이다.

이영훈 총회장은 헌법개정이 통과됐다고 해서 통합이 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서대문측의 부채 문제나 법적인 문제가 모두 해결되고 난 후 통합이 될 것이라며 통합 진행과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헌법 개정을 선행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날 상정된 헌법개정안은 여의도측 헌법과 서대문측 헌법의 상이한 부분들이 명시됐고, 이에 대해 합의된 개정안이 제시돼 변경사항들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게 했다.

개정된 내용들은 원로목사의 자격을 20년 이상 시무로 조정하고, 정년을 만 75세로 지정하며, 당회와 목회협력위원회를 병기하는 등 상이한 헌법 조항들의 문구까지 통일했다.

임원의 임기에 있어서는 총회장을 비롯한 모든 임원의 임기를 ‘2년 연임 가능’으로 정했으며, 총무만 예외적으로 원활한 교계 활동을 고려해 4년 단임으로 정했다.

또 재단법인명을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로 표기하고, 재단에 가입한 담임목사만 이사로 참여할 수 있게 제한했다.

이들은 부칙 조항을 별도로 두어 △통합교단의 임원구성은 통합추진위원회에서 통합된 날로부터 4년간 관장한다 △통합교단의 임원구성은 통합추진위원회가 합의하여 양측에 안배한다 △총회임원은 재단 가입교회의 담임목사로 한다라고 정함으로써 실제로 통합이 이뤄졌을 경우 적용되도록 했다.

2015년 1월16일자로 기록된 이 개정안에는 여의도측 통합추진위원회 이영훈 위원장, 최성규 목사, 이재창 목사, 엄기호 목사, 이태근 목사를 비롯해 서대문측 통합추진위원회 박광수 위원장, 박종선 목사, 정원희 목사, 박성배 목사, 함동근 목사 등 10명의 자필 서명이 포함됐다.

임시총회를 시작하며 모두발언한 이영훈 총회장은 “한국교회 연합과 통합의 첫걸음이 우리 여의도와 서대문이 통합헌법을 정하는 것이 된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또 “우리가 통과하고 서대문이 통과시켜 함께 통합총회를 이루면 한국교회 대통합에 기하성이 먼저 모습을 보이게 될 것이고, 기하성의 통합과 동시에 한국교회에 분열된 연합기관이 회복하는데 앞장서게 되면 명실공이 2015년에는 한국교회 연합운동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 축복의 한 해가 될 것이라 믿는다”고 힘을 실었다.

776명의 총회원 중 686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임시총회에서는 헌법개정안을 그대로 받자는 의견도 있었지만 서대문측의 부채 문제와 편법적인 정관개정 문제가 제기되며 이를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한 총회원은 “20여년 동안의 불법과 횡령 배임을 통해 빈 껍데기만 남은 교단을 지금에 와서 통합함으로 그 모든 불법과 부정을 덮는다면 누가 이걸 수용하겠느냐”며 “부패한 것을 속에 담아두고는 유익이 되지 않는다. 부채 문제, 경매 문제 등을 짚어보고 결의를 마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영훈 총회장은 “절대 그냥 덮자는 이야기가 아니다. 명명백백히 밝히고 다시는 잘못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통합을 하는 것”이라며 “우리가 통합을 전제로 하지만 부채 문제가 정리되지 않을 경우 행정 통합은 연기되는 것이다. 총회원 전체의 의견을 받들어 통합 전까지 모든 것을 클리어한 다음 통합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 “전 회원들이 하나의 오해나 의혹이 없는 상태에서 통합을 이룰 것이라 총회장으로서 약속한다”며 헌법개정안을 통과시켰다.

부총회장 이태근 목사도 “우리쪽에서 10명이 건너가 법적으로 실사하고 있다. 아직 오픈할 수는 없는 단계지만 통합할 수 있겠다 싶으니 추진하는 것”이라며 “무작정 하는 거 아니다. 법적으로 모든 것 진단하고 한 걸음씩 간다. 지금을 보면 왈가불가 싸울 일이지만 5~10년 후를 보면 미래학적으로 잘하는 일이다. 절대로 실수하지 않겠다”고 안심시켰다.

한편 서대문측은 “우리 교단도 통합헌법 개정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적절한 시점을 논의하고 있다”면서 “그에 앞서 총회 부채 해결에 가장 비중을 두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