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과기쁨 새로운 기부제도 ‘굿즈뱅크’를 시작하다

  • 입력 2022.06.08 08:17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사)나눔과기쁨(이사장 나영수 목사)이 5일 은평제일교회(심하보 목사)로부터 1톤 냉동탑차 2대를 기증받았다고 밝혔다.

심하보 목사는 “나눔문화는 단순히 물품을 나누고 그치면 안된다. 자발적인 나눔이 생활 속에서 실질적인 가치로 자리잡는 것이 나눔문화”라며 “굿즈뱅크는 자발적인 나눔문화 확산과 정착을 가능하게 하는 공적 체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굿즈뱅크는 기부물품은행으로 기업과 개인이 기부하는 물품을 지역지부 활동가들이 직접 소외된 이웃에게 전달하는 민간사회안전망이다.

나영수 이사장은 “기존의 푸드뱅크는 식품의 신선도와 관련해서 유통기한의 문제가 있고, 푸드뱅크 수혜자를 시군구에 엄격히 제한하고 있다. 반면에 굿즈뱅크(Gooods Bank)는 유통기한과 배분지역 제한과 개인의 물품기부의 혜택 문제를 극복하는 대안이 된다”고 제시했다.

기존의 푸드뱅크는 기업에 대해서는 물품을 기부하면 기부금영수증이 발급되지만, 개인이 사용하던 물품을 기부하면 그에 상응하는 혜택을 받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반면에 굿즈뱅크는 개인이 사용하던 물품을 기부하면 객관적인 소정의 심사 과정을 거쳐서 가치를 산정한다. 그리고 산정된 가치만큼 포인트를 물품기부자에게 부여한다. 물품기부자는 배분을 받은 포인트를 굿즈뱅크 개인 계좌에 기록되어 화폐처럼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다.

나눔과기쁨은 2022년 하반기부터 수도권 지역을 넘어서 부산, 대구, 대전 등의 지역에서 굿즈뱅크를 운영한다.

향후 굿즈뱅크는 나눔과기쁨 조직을 넘어서 다양한 나눔기관과 개인들과 단체들이 참여하는 민간사회의 통합플랫폼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문의 1544-9509)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