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비전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적 대응으로 전환

  • 입력 2022.06.12 23:24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100일 만에 폴란드와 루마니아, 몰도바와 같은 이웃 국가로 피란간 650만 명을 포함해 총 1400만 명의 우크라이나인들이 집을 떠났다고 월드비전이 밝혔다. 이에 월드비전은 2023년 4월까지 50만 명 이상의 난민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월드비전은 현재까지 총 13만 명 이상의 우크라이나 난민들을 지원했으며, 이달 말까지 인도적 지원이 필요한 난민 수가 25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월드비전은 이번 사태로 인해 어린이들과 청년들의 삶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이에 장기화되고 있는 사태에 대응하고자 초기 3개월간의 긴급구호를 마치고 장기적 대응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월드비전의 우크라이나 위기 대응 초기 긴급구호는 난민들을 위한 식량, 현금, 임시 거주 공간, 위생, 아동 보호 서비스 지원 등으로 이뤄져 왔다. 

장기적 대응 전환 이후에는 분쟁으로 인해 가족과의 생이별을 경험한 난민의 상황을 고려해 아동과 그 가정을 위한 심리 사회적 프로그램도 더욱 주요하게 다룰 예정이다. 또한 난민 아동들이 학업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아동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심리사회적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00.jpg

앞서 월드비전은 루마니아 수도 부쿠레슈티(Bucharest)와 이아시(Iasi) 지역에 ‘해피버블센터’를 개소했다. 이 곳에서는 우크라이나어와 러시아어로 교육을 받게 되며 아동보호 및 교육, 심리사회적 지원을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2개의 해피버블센터를 개소했으며, 앞으로 3개의 센터를 추가 개소할 예정이다.

월드비전 한스 베데르스키 긴급구호 대응 국장은 “우크라이나 사태가 진정될 기미가 안 보인다. 현재 우크라이나 전체 아동 인구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360만 명 이상의 어린이들은 계속되는 분쟁으로 삶과 미래에 지대한 방해를 받고 있다”며 “월드비전은 아이들과 난민 가족들의 초기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가정의 편안함, 안정성 그리고 교육의 기회가 주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