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동원 피해자를 계층화 차별화하지 말라”

  • 입력 2022.07.07 08:28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제강제노역피해자정의구현전국연합회(연합회장 장덕환)가 최근 ‘강제동원 피해자 해결을 위한 외교부 협의체 구성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하고 “피해자를 계층화, 차별화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가 강제동원피해자 보상문제에 있어 일본과의 교섭을 재개하는 움직임과 관련해 ‘우려’를 표명하면서 “특정한 판결 사안의 원고에 국한하여 보상을 모색하며 일본 정부와 밀실에서 타협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했다.

나아가 “한일관계의 정상화를 모색하겠다는 편의적인 행정의 발상으로 일본 정부와 밀실에서 타협을 한다면 한국인은 선택적, 차별적 행정을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특정한 사건의 원고에 해당하는 수백 명 이내의 피해자들에게 대한 보상이 이뤄지고, 이를 바탕으로 한일외교 정상화를 꾀하려 한다면, 수많은 역사의 피해자들을 도외시하고 버리는 것”이라고도 비판했다.

이들은 “폭넓고 균형을 갖춘 협의체를 구성하라”고 촉구하면서 “특정한 직업 배경이나 이해관계를 가진 사람들을 반복적으로 기용하는 관행을 버리고, 피해당사자와 국민의 소망과 지원을 반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계층과 배경을 대표하는 폭넓고 균형을 갖춘 자문단을 구성함으로써 정부정책의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