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년특집] 2022년 주목받은 카이캄 기사 TOP4

  • 입력 2022.12.20 15:04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akaoTalk_20221220_120042229.jpg

크리스챤연합신문은 한국독립교회선교단체연합회 기관지로서 매주 카이캄 교회와 선교단체의 다양한 소식들을 전하고 있다. 교권이 싫어 독립교회를 선택했지만 자칫 외로울 수 있는 카이캄 목회자들에게 동역자들의 소식은 따뜻한 위로와 격려와 도전이 되곤 한다.

올해에도 1월1일부터 12월14일까지 인터넷 컵뉴스를 통해 소개된 카이캄 기사들은 139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독자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기사들을 모았다.

0.jpg

[카이캄 제45회 목사고시 청원…팬데믹에도 사명자들 몰려들어]

가장 많은 클릭수를 기록한 기사는 제45회 목사고시에 상당히 많은 지원자들이 접수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이때 청원서 접수는 2021년 11월15일부터 시작해 올해 1월28일까지 진행됐다. 추후 집계된 바에 따르면 총 166명이 목사고시에 도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목회의 사역공동체, 그리스도의 복음 안에서 연합한 가족공동체, 초교파 탈교단 비정치의 성령공동체를 지향하는 카이캄의 인기는 나날이 계속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되고 목사안수 청원자가 줄어들 것이라는 기존의 우려와는 달리 꾸준한 지원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이캄은 우리나라 독립교회를 대표하는 기관으로 1997년 설립된 이래 46차례의 목사안수를 시행해왔으며, 정회원 3000여 교회에 460여 선교단체가 함께하고 있다.

00.png

[횃불회 ‘격차의 시대, 격이 있는 교회와 목회’]

‘격차의 시대, 격이 있는 교회와 목회’를 주제로 2022년 1학기 횃불회에 관심을 촉구하는 예고기사가 많은 관심을 받았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전격 온라인으로 전환되어 진행된 횃불회 강의는 기존 횃불회 회원들과 한국교회 목회자들에게 충격과 품격, 감격과 파격이란 네 가지의 소주제를 통해 27명의 강사진의 강의가 이어졌다.

한편 기독교선교횃불재단은 더욱 많은 이들이 주옥같은 강의들을 소장하고 언제든지 다시 살펴볼 수 있도록 강의들을 책으로 묶어 출판했다. 27명의 강의 전체를 수록한 이 책은 시중 온라인 서점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ebook으로도 출간되어 해외 선교사와 사역자들의 접근성도 높였다.

내로라하는 목회자와 학자들이 강사가 되어 한국교회 목회자들을 섬기는 횃불회의 강의들은 시대의 흐름과 변화에 따른 목회자 재교육의 통로로 기능하며 끊임없이 사랑받고 있다.

000.jpg

[더드림수화연구소 수어 정복 온라인강좌]

카이캄 선교단체 ‘더드림수화연구소’의 온라인 강좌 소식이 관심을 모았다. 뉴스와 방송을 통해 수화 통역사가 등장하는 모습은 이제 현대인들에게 낯설지 않을 뿐더러 수화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말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의미 전달이 전혀 달라지듯이, 수화도 어떻게 해야 바른 전달력으로 대화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들이 발생하고 있다.

더드림수화연구소 문혁 목사(수화통역사)는 수화 배우기 온라인강좌를 열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입문 클래스를 마련했다. 손동작이 조금만 달라도 전혀 다른 뜻이 되기 때문에 독학만으론 한계가 있어서 더드림수화 온라인 수어 학습법을 개설했다고 밝혔다.

문 목사는 “길에서 손을 내밀고 택시를 잡을 때, 또는 친구를 향해 손을 흔드는 것처럼 일상에서 사용하는 마임(제스처)에 약간의 수화를 더해 사용하는 것”이라며 외국어에 도전하듯 기본적인 농문화에 대한 이해만 있다면 쉽게 익힐 수 있다고 소개했다.

0000.jpg

[믿고 보는 광야아트센터의 창작 뮤지컬 ‘요한복음’]

코로나19 팬데믹의 침체기를 극복하고 다시 살아나는 공연계에 단연 창작 뮤지컬 ‘요한복음’의 인기는 뜨거웠다. 이는 2022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읽힌 기사로 선정된 것이 입증하고 있다.

2021년 공연 좌석 점유율 99%, 네이버 관람평 4.89/5점 등 무대위에 펼쳐지는 생생한 복음을 보고 듣게 하는 ‘요한복음’은 뮤지컬로 예수 그리스도를 다시 만날 수 있는 감동을 선사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카이캄 선교단체인 문화행동 아트리(김관영 선교사)는 뮤지컬과 연극 등 예술행위, 예술교육을 통해 복음을 전하는 ‘문화예술선교단체’이다. 뮤지컬 루카스, 뮤지컬 더 북, 뮤지컬 요한계시록 외 문화행동 선교사를 양육하기 위한 훈련 교육 프로그램을 자체 운영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