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안탄압저지시민사회대책위 발족

  • 입력 2015.02.11 09:01
  • 기자명 강원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단위의 공안탄압저지 시민사회대책위원회가 결성됐다. 실천중심으로 활동하겠다고 천명한 대책위는 기독교대책위(예배당침탈평화운동탄압저지를위한기독교대책위원회)와 민가협양심수후원회 등이 제안한 공안탄압분쇄범국민대책위원회로 지난 5일 오후 3시 서울 명동 향린교회에서 1차모임을 가졌다.

이날 모임에는 대책위 구성을 제안한 단체를 비롯해 공안탄압을 받고 있는 자주통일과민주주의를위한코리아연대, 민주화운동실천가족협의회,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사월혁명회, 민주화운동정신계승국민연대, 민통선평화교회, 자주민보,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기독교평신도대책위, 기독교대책위복음교회 등 광범위한 종교·시민사회단체들이 모였다.

대책위 결성과 관련해서 이적 목사(민통선평화교회)는 지난 9일 서울 종로구 연지동에 위치한 기독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 목사는 “본 연대를 더 많은 개인과 단체를 묶을 수 있도록 ‘공안탄압저지시민사회대책위원회’로 이름지었다”면서 “공안탄압을 저지하기 위한 단일한 전선이 형성되고 일사분란하게 투쟁을 전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매우 크다. 끝까지 연대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이 목사는 국가인권위가 대북전단저지에 대해 반대의견을 낸 것에 대해 지역주민과 국민의 뜻을 고려하지 않은 ‘반인권적’ 행위라고 문제제기하기도 했다.

그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국가인권위가 지난달 26일 전원위원회의에서 대북전단 살포를 막는 것에 대해 반대의견을 냈다. 대북전단 살포제지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일이고, ‘명백하고 현존하는 위험이 없다’는 이유였다”고 전했다.

이 목사는 “이미 작년에 북의 경고사격이 있었고, 지역주민들이 불안해서 못 살겠다고 호소하는데 이를 외면하고 ‘표현의 자유’ 운운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이는 ‘표현의 자유’를 빌미로 ‘전쟁을 부추기는 자유’를 허용하는 위험천만한 전쟁조장행위”라며 인권위의 ‘반인권적’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