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청소년 절반 이상 ‘사회는 공정하지 않다’ 인식

  • 입력 2023.01.30 15:19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png

굿네이버스가 전국 청소년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청소년의 공정성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청소년의 공정성에 대한 인식과 영향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지난해 7월 한 달간 전국 만 13~24세 청소년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가 공개된 것.

이에 따르면 청소년의 55.9%는 우리 사회가 ‘공정하지 않다’, 35.6%는 ‘공정하다’고 응답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만 13~15세(48.1점), 만 16~18세(46.7점), 만 19~24세(44.2점) 순으로, 연령이 높을수록 공정하다는 인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성에 대한 인식은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가정의 경제적 형편이 좋다고 응답한 청소년은 상대적으로 우리 사회가 공정하다고 인식했다. 더불어 자신의 노력에 따라 미래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아질 수 있다고 생각하며 교육과 직업에 대한 포부도 높았다.

00.png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우리 사회가 공정하다고 인식하는 점수는 스스로 경제적 형편이 좋다고 응답한 청소년(48.5점)이 그렇지 않은 청소년 (40.4점)보다 8.1점 높게 나타났다. 경제적 형편이 좋다고 응답한 청소년은 자신의 노력에 따라 미래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더 높아질 수 있다고 생각했고(53.7점), 희망 진학 수준을 볼 수 있는 미래의 교육(75.3점)과 직업(53.0점)에 대한 포부도 높았다.

반면, 경제적 형편이 어렵다고 응답한 청소년은 자신의 노력에 따라 미래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아질 수 있다는 데 동의하지 않는 편이며(49.8점), 미래의 교육(66.0점)과 직업(46.5점)에 대한 포부도 낮았다.

아버지의 교육 수준에 따른 공정성 인식에도 차이를 보였는데, 아버지의 학력이 높은 청소년(74.7점)은 최종학력 목표에 대한 교육포부가 그렇지 않은 청소년(62.7점)보다 높았다.

000.png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 사회가 공정하다고 인식하는 청소년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에 비해 개인의 상황이나 조건에 상관없이 오로지 능력에 따라 보상받는 것이 공정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어 ‘장학금을 줄 때 가정형편보다 성적을 고려해야 한다’, ‘의대와 명문대 합격자 중 특정 지역 학생들이 많은 것은 그들의 실력이 좋은 것이므로 공정하다’, ‘비정규직으로 입사한 사람이 정규직이 되는 것은 공정하다’와 같이 자신의 능력과 노력에 따른 대가가 주어지는 것이 공정하다고 인식했다.

한유정 굿네이버스 아동권리연구소 부장은 “청소년들 사이에서도 우리 사회가 공정한지, 무엇이 공정한지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존재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의견을 경청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장이 필요하다”며, “청소년이 공정(公正)은 형평성, 정의, 도덕, 포용, 배려 등을 아우르는 개념이라는 것을 이해하도록 돕고,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한 여건에서 고군분투하는 청소년의 진학과 사회진출을 위한 정책적 노력 및 사회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굿네이버스는 유엔아동권리협약과 아동 최우선의 원칙에 기반한 아동권리 옹호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아동권리연구소를 운영해 아동 권리와 복지 증진을 위한 인식 제고 및 제반 여건 마련을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