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유적지 불교계 반대로 등록 보류

  • 입력 2015.02.23 13:06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020193729.jpg
 

지리산 왕시루봉 일대에 조성돼 있는 선교사 유적지의 근대문화재 등록이 불교인사 1명의 극렬한 반대로 보류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0일 문화재청 근대문화재분과 회의에서 모 승려는 지리산 왕시루봉의 선교사 유적지가 국립공원 내에서 생태계를 파괴한다는 이유로 반대하여 문화재 등록이 보류됐다.

지난해 3월 지리산기독교선교사유적지보존연합(이사장 안금남 목사)은 지리산 선교사 유적지를 근대문화재로 신청한 바 있다.

이곳은 1960년대 초 선교사들이 만든 수양관, 교회 등이 위치해 있다. 전문가들은 지난 2009년 건축학적, 역사적, 문화적, 선교사적 가치가 있음을 인정했다.

이를 계기로 보존연합에서는 문화재청에 근대문화재로 등록해 달라는 신청을 했으나, 불교계에서 이를 조직적으로 방해하고 있는 정황이 포착돼 종교간 갈등 문제로 비화되고 있다.

한국교회언론회는 23일 논평을 통해 “이는 종교 이기주의이며, 타종교에 대한 간섭과 배타적 행위로써 종교적 갈등으로 번지지 않을까 심히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어 “보존연합이 문화재청에 신청한 후에 6월에 1차 현장조사가 이뤄질 당시에도 불교계 인사들이 먼저 나서는 등 정당한 조사를 방해하는 모습을 보였고, 이를 전후해 지리산 지역의 사찰들은 오히려 현재 남아있는 선교사 유적들을 철거하라는 성명까지 발표하는 등 종교간 존중과 상생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는 태도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언론회는 “보존연합이 근대문화재 등록을 원하는 것은 근현대사적 보존 가치가 높은 현장을 보존하자는 것이지, 이를 대대적으로 개발하거나 생태계를 파괴할 만큼 단지를 조성하자는 것이 아니”라며 “이제라도 문화재청은 국민들이 부여한 권한인, 우리 역사에서 놓치지 말고 보존해야 할 중요한 가치가 있는 문화재의 훼손을 막는데 앞장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근대문화와 전문성이 없는 인사를 심사위원에 포함시켜 논란을 가중시키거나 기독교 문화재 심사에 타종교인을 참여시키는 것은 심사의 공정성을 상실하는 것으로 이는 배척사유에 해당한다”며 “불교계가 이를 끝까지 빈약한 이유를 내세워 반대하거나 떼법으로 방해하려 한다면, 이는 종교 이기주의의 극단으로 비춰져 전 국민들의 지탄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