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만나 461

  • 입력 2014.05.22 16:30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ㅂㅏㄱㅇㅕㅇㄱㅣㄹ ㅁㅗㄱㅅㅏ.jpg
박영길 목사 (명문교회)                   
[프로필]▣ 명문교회 담임목사 ▣ 총회신학원 및 대학원졸업(M.Div) ▣ 연세대학교신학대학원 상담학 ▣ 미 이벤젤 신학대학 철학박사(Ph.D)

월 : 한나의 자녀 교육 / 사무엘상 1:27〜28

성경에서 자녀 교육에 가장 성공한 인물은 한나입니다. 그는 기도의 사람이었습니다. 자녀를 얻기 위해 기도했고, 하나님께서 자녀를 주셨을 때 약속을 잊지 않았습니다.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는 한나의 모습은 사무엘에게 산 교육으로 보여진 것입니다. 그 결과 온 이스라엘이 “사무엘은 여호와의 선지자로 세우심을 입은 줄 알았다”고 말합니다. 기도로 자녀을 낳고 기도로 키운 한나처럼, 여러분의 가정에서도 자녀 교육을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화 : 우리의 자녀 교육은 어떠합니까 / 사무엘상 2:12〜17

사무엘상에는 한나와 대조되는 엘리의 자녀 교육이 기록돼 있습니다. 엘리는 자녀를 하나님보다 중히 여겼습니다(29절). 제사장으로서 자녀들이 하나님을 바로 섬기게 가르치지 못했습니다. 엘리의 자녀들은 행실이 불량하고, 하나님의 법을 어기고 마음에 좋은 대로 행했습니다(12절). 엘리가 자녀 교육을 바로 하지 못한 결과 두 아들을 잃게 되고 집안은 망하게 됩니다. 불순종의 결과 결핍하게 되고 낮아지게 되고 부끄러움을 당하게 된 것입니다.

수 : 부모에 대한 자녀의 책임 / 에베소서 6:1~3

자녀들이 자라면서 제 친구, 제 사랑을 찾아 떠나가도 부모는 자식을 잊지 못합니다. 생명이 있는 한 잊을 수 없는 부모의 사랑은 아픔을 견디는 마음인 것입니다. 성경은 자녀들이 부모에게 순종할 것을 말씀하고 계십니다. 이것은 행동 뿐 아니라 마음과 뜻과 온 정성까지 포함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부모에게 순종하고 공경하는 것이 약속 있는 계명이라고 하십니다. 우리가 주 안에서 부모를 기쁘게 섬기듯 부모가 하나님을 섬기도록 기도해야 하겠습니다.

목 : 네 부모를 공경하라 / 출애굽기 20:12

부모 공경은 법적 차원보다는 윤리적 차원으로, 윤리적 차원보다는 종교적 차원으로 이해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부모를 공경해야 하는 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기 때문입니다. 자녀들은 부모의 마음을 기쁘시게 할 의무가 있습니다. 부모를 섬김에 있어 예의를 갖추고, 하나님을 섬기듯 주 안에서 기쁘게 섬겨야 합니다. 또한 순종해야 합니다. 순종은 부모님을 기쁘시게 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부모님을 공경해 형통의 복과 장수의 복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금 : 성도의 부부생활 / 고린도전서 7:3~5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시고 첫 번째 주신 선물이 바로 가정입니다.가정의 기초가 되는 부부는 될 수 있는 한 함께 생활해야 합니다. 떨어져 있을수록 서로 멀어지게 되고, 모르는 것이 생겨나게 됩니다. 또한 자기 권리만을 주장하지 말고 서로 존중하며 인격적으로 생활해야 합니다. 부부는 가족들의 본이 되어야 하는 사람들로, 서로가 자기의 의무를 다해야 합니다. 각자 자기가 지켜야 할 의무를 소홀히 생각하고 행동할 때 더 큰 문제들이 생기는 것입니다.

토 : 행복한 가정을 이루자 / 잠언 15:16〜17

가정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최고의 선물입니다. 행복하고 건실한 가정이 되기 위해서는 부부가 한 몸 된 사귐이 있어야 합니다. 남편의 남편 됨과 아내의 아내 됨으로 부부가 서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해야 합니다. 둘째는 부모와 자녀간의 바른 사귐이 있어야 합니다. 셋째는 가정이 복음화 되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모신 가정이야말로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있으며, 말씀 안에서 모든 관계가 올바를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