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현안과 과제, 청년들 대안 제시”

  • 입력 2015.08.07 07:35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CENA(Civil-society Education Network in Asia, 아시아시민사회네트워크)의 2015 서머 스쿨이 한신대 서울캠퍼스 신학대학원에서 개최됐다.

한신대, 성공회대 등이 참여한 ‘2015 CENA Summer School’이 7월29~31일까지 열려 한국, 일본, 대만, 태국 등 4개국 40여 명의 대학생들이 ‘아시아의 미래’를 디자인했다.

아시아의 청년들이 아시아의 현안과 문제들에 대해 진단하고 본인들의 시각에서 대안을 제시하는 자리가 마련된 것.

이번 서머 캠프에는 한국의 한신대와 성공회대, 일본의 Keisen 대학, 대만의 Shih Hsin 대학, 태국의 AMAN(아시아무슬림네트워크)의 재학생 40여 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3일간 한신대 서울캠퍼스 기숙사에 머물며 8개의 세션을 진행했다.

첫날인 29일 오전 세션은 한신대가 주관하고 오후에는 성공회대가 주관하는 등 각 대학들이 직접 준비한 발제내용을 토대로 주관하고 논의하는 국제학술대회 형식으로 진행됐다. 또한 저녁 시간을 활용해 타 지역 학생들 간의 친교의 시간도 마련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전쟁 전후 70주년, 중국 반둥회의 60주년, 베트남전쟁 종전 40주년 등을 맞이해 지난 70년의 아시아를 회고하고 미래의 아시아를 디자인하자는 주제로 열려 각 지역 대학생들의 활발한 토의와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한신대 이기호 교수와 성공회대 김동춘 교수, 일본의 유에무라 히데아키 교수 등도 강연 및 발제자로 참여해 학생들과 소통했다.

이번 대회를 준비한 한신대 이기호 교수는 “그동안 한신대와 성공회대를 비롯한 몇몇 대학들이 꾸준히 교류를 이어오면서 시민사회네트워크 활동을 펼쳐왔는데 3년 전 더욱 폭넓은 지역의 아시아 대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국제행사로 발전되어 이어지고 있다”며 “내년에는 태국에서 열릴 예정인 2016 CENA Summer School 에도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