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부총회장 선거 노회원으로 확대되나

  • 입력 2014.06.09 14:10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장통합총회에서 총대들에게만 주어진 부총회장 선거권을 노회원으로 확대해 달라는 개선안이 화두가 되고 있다.

통합총회는 ‘총회 선거제도 및 회의제도 개선을 위한 공청회’를 한창 진행중이다. 지난 5월27일 동부권을 시작으로 이어지고 있는 공청회는 3일 서부권을 거쳐 19일 수도권, 20일 중부권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공청회에서 가장 뜨겁게 다뤄지고 있는 것은 바로 ‘총회 부총회장 선거제도 개선’이다.

통합총회는 현재 각 노회의 대표인 총대가 부총회장을 선출하는 간선제를 채택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간선제 투표방식이 전체의 의견을 수렴할 수 없고, 일부의 선택으로 잘못된 선거문화가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름에 따라 선거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공청회가 실시되고 있다.

이들은 현행 선거제도의 문제점으로 “총회 선거는 몇몇 총대의 투표로 총회장이 선출되는데 이는 소수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지 전체의 의견을 반영할 수 없다”며 “표심을 잡기 위해 기득권들을 향한 정책이 이어지고 있으며 이런 상황 속에서 미자립교회나 개척교회 등 한국교회 전체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기 어려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또 “일반 정치에서 과도한 선거비 사용은 불법으로 규정되어 있고, 적발되면 그에 대한 처벌을 받아야 하고 심한 경우 당선 취소가 되는 것과 비교할 때 부총회장 선거는 많은 문제가 있다”며 “총대수가 정해져 있고 그들에게 이메일, 문자, 선물을 보내거나 금품을 살포하는 일이 허다하게 일어나고 있다”고 금권선거를 꼬집었다.

이어 “총대 몇 명에게 상대방 후보의 실책이나 문제를 부각시킴으로서 상대를 비방하고 그 표를 잠식히키려고 하는 선거의 풍토는 총회 당석에서 총대들의 분위기를 맞추며 즉흥적인 표로 마음을 사려는 문제가 있다”며 대안적 정책을 내놓기보다는 비난의 선거운동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이에 제기된 개선안은 후보자들의 홍보자료를 노회원들에게 미리 배포하여 노회별로 투표를 진행한 뒤 총회 개회시 당선자를 발표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개선안에 따르면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추천된 후보자의 신청서를 심사하여 총회개회 20일 전에 홍보자료를 노회원들에게 발송한다.

총회 개회 4일 전 오전9시부터 밤8시까지 전국노회 사무실에서 노회선거관리위원회 주관 하에 후보자 참관인 각 1인이 참석한 가운데 무기명 비밀투표로 선거를 실시한다.

선거가 완료되면 노회 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함을 봉인하되 선관위원장, 참관인이 봉인 서명하여 투표함으로익일 오전11시까지 총회로 이송하고, 총회 선거관리위원회는 후보자 참관인 각 2인이 입회한 가운데 오후2시부터 개표작업을 실시하여 다점자를 당선자로 선출, 발표한다.

총회 개회와 함께 총회선거관리위원장은 총회장에게 투표결과와 함께 당선자를 보고하며, 총회장이 당선을 공포하고 당선증을 교부함으로 당선을 확정하는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정기총회 당시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했던 투표 과정이 빠지게 됨에 따라 긴 총회 일정도 하루 정도 줄일 수 있어 비용 면에서도 절약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는 아직 공청회를 통해 여론을 수렴하고 있는 과정에 있어 이번 총회에서 결의될지 여부는 미지수다. 하지만 현실화될 경우 금권선거에 대한 우려는 일거에 해소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한편 통합총회는 지난 98회 총회에서 부총회장 선거권을 전 노회원으로 확대하는 ‘부총회장 선거제도 개선건’으로 총회 석상에서 논란을 벌였지만 결론을 내지 못한 채 한 회기 더 연구하는 것으로 일단락 한 바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