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장협, 대통령과 국회에 긴급제언

  • 입력 2014.06.10 10:47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한국교회교단장협의회 장헌일 사무총장이 정의화 국회의장실을 찾아 제언서를 전달하고 있다.

한국교회교단장협의회가 ‘세월호 참사의 조속한 진상규명 및 대책수립을 촉구하는 한국교회의 긴급제언’에 자필 서명해 박근혜 대통령과 정의화 국회의장, 김한길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에 지난 6일 전달했다고 밝혔다.

협의회의 주요 교단장인 기감 전용재 감독회장과 기침 김대현 총회장, 기성 이신웅 총회장, 통합 김동엽 총회장, 합동 안명환 총회장 등 5인은 지난 6일 오전7시30분 종로 백송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거듭 촉구하는 서한에 합의하고 서명했다.

이번 한국교회 긴급제언은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 위로와 치유를 위한 한국교회지도자연합 금식기도회’에서 결의한 바와 같이 유가족의 아픔을 끝까지 함께 하겠다던 약속으로 유가족 대표를 만나 협의 후 결정된 사항을 제언서에 담아 정부와 국회에 요청한 것이다.

교단장들은 특히 유병언씨 수사 역시 검경간의 불협화음 뿐 아니라 체계적인 수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검찰 수사에 대한 많은 의혹과 함께 국민의 불신만 가중시키고 있어 희생자 유가족과 국민들을 크게 실망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생명을 담보로 사익을 추구하는 무리들, 국록을 받으면서도 책무를 방기하고 유착의 고리를 형성한 행정관료들과 관계자들 그리고 정부를 감시하고 입법으로 국민의 안전을 지켜야 할 정치인들 모두 이번 세월호 참사에서 엄중한 책임을 피할 수 없다”면서 “세월호침몰사고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한 국회는 당리당략을 떠나 철저한 진상규명에 혼신을 기울여줄 것과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아울러 국회의 국정조사특위와 별도로 특별검사제를 도입하고 유병언특별법을 포함한 세월호 관련 특별법의 제정이 조속히 이뤄지도록 국회가 노력해줄 것과 종교라는 이름으로 사이비 이단집단들이 더 이상 우리 사회에 발붙이거나 기생하지 못하도록 사이비 이단집단의 불법성과 반사회성을 효과적으로 규제할 수 있는 법률의 제정을 촉구했다.

한편 이날 교단장들은 통일시대를 준비하며 국가와 사회 발전 특히 국민화합을 위해 북한평화와 화합나무 7000만 그루 보내기, 알콜 마약 도박 게임 성 등 5대 중독문제, 저출산과 자살 예방 생명살리기운동, 청소년 문제, 에너지 절약 등 다양한 주제로 범국민운동을 전개하기로 협의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