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훈 목사 조부 고 이원근 장로 독립유공자 포상

  • 입력 2016.02.28 23:15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국가보훈처(처장 박승춘)는 3월1일 제97주년 3․1절을 맞아 철원군수를 향해 만세시위 참여를 외치며 독립만세를 부르다가 체포되어 옥고를 치른 김경순 선생 등 65명의 순국선열과 애국지사를 포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기념식에서 여의도순복음교회 담임 이영훈 목사의 조부인 고 이원근 장로가 독립유공자 포상을 받게 됐다.

고 이원근 장로는 1889년 10월27일 황해도 장연군 장연면 칠남리 중7동에서 선친 이재식과 자당 이재은의 독자로 출생했다. 7세 때 아버지를 여의고 편모슬하에서 사랑과 엄격한 교육을 받으면서 성장했다.

그는 1919년 3월 기미년 독립만세운동이 전국적으로 파급될 때 황해도 장연군에서 독립만세운동에 참여했다가 투옥되어 6개월 형의 옥고를 치렀다. 해방 후에는 장연군 건국준비위원회의 위촉으로 건국준비위원으로 활동했고, 국가를 섬기며 사회질서회복을 위해 힘써 일했다.

한국전쟁 발발 후에는 제주도로 내려가 4.3공비사건으로 대부분의 교회가 전소되었을 때, 남원교회, 표선교회 등을 창립, 재건하였으며, 기도처 등을 설립하여 교회 재건에 힘을 쏟기도 했다.

노년기에는 순복음중앙교회(현 여의도순복음교회)에 출석했으며, 원로 조용기 목사를 통해 은혜를 받으며 신앙생활을 하다 1973년 3월12일 저녁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그의 손자인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이영훈 목사는 한국 기독교에 대한 올바른 역사적 재평가를 위해 ‘역사바로세우기’에 힘을 쏟고 있다. 이 대표회장은 “역사바로세우기는 한국교회가 구한말 개화기에 정치, 교육, 의료, 문화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지대한 영향을 끼쳤음에도 역사교과서 내 서술비중이 (타종교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것을 시정하고 제자리를 찾기 위한 운동”이라며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번에 포상되는 독립유공자는 건국훈장 47명(애국장 28, 애족장 19), 건국포장 8명, 대통령표창 10명이다. 훈․포장과 대통령표창은 제97주년 3․1절 중앙기념식장과 지방자치단체가 주관하는 기념식장에서 유족에게 수여된다. 이번 포상자 65명 중 국가보훈처가 일제의 행형기록과 정보문서, 신문기사 등 각종 문헌자료를 분석하고 현지조사를 실시하여 자체 발굴․포상하게 된 독립유공자는 58명이다.

이로써 독립유공자로 포상을 받은 이는 1949년 포상이 시작된 이래 건국훈장 1만497명, 건국포장 1150명, 대통령표창 2682명 등 총 1만4329명에 이른다. 앞으로도 국가보훈처는 독립기념관, 국사편찬위원회, 국가기록원, 지방자치단체, 문화원 등과 사료수집 협조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하고 국외 소장 자료를 지속적으로 수집함으로써 알려지지 않은 독립유공자를 발굴하는데 더욱 노력해나갈 계획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